뷰페이지

도쿄도지사,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문 취소에 뭇매

도쿄도지사,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문 취소에 뭇매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8-27 23:56
업데이트 2017-08-28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극우보수 지지층 고려한 듯

시민단체 “진실 외면” 항의성명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일본 시민단체들이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가 다음달 1일 도쿄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열리는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을 내지 않기로 한 결정에 대해 항의성명을 내고 비판했다.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도 이에 대한 재고를 요구하면서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을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27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추도식을 주최하는 일·조(日朝)협회 등 시민단체 측은 성명에서 “(1923년 간토) 대지진 당시 발생했던 학살의 진실을 외면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추도문 보류 결정’을 비판했다. 고이케 지사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 “3월과 9월 (도쿄도위령협회가 주최하는) 대법회에서 희생된 모든 분을 추모하고 싶다는 의미에서, 특별한 형태로 별도 추도문을 내는 것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추도식 주최 측은 “아무런 책임 없이 학살당한 피해자의 마음을 헤아리려는 자세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단도 “일본의 수도를 책임진 고이케 지사가 지혜와 성의를 갖고 추도문을 지금까지처럼 보내 주기를 강력히 요청한다”는 내용의 문서를 지난 25일 고이케 지사에게 보냈다. 민단은 요청서에서 “1973년 요코아미초 공원에 민간단체가 건립한 조선인 희생자 추도비는 그 수가 적은 귀중한 추도비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지적은 일본의 극우보수 지지층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지난해 자민당 소속 도쿄 도의원들은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비에 새겨져 있는 6000여명의 희생자 수의 근거가 희박하다고 지적했다. 당시 희생자 수 논란과 관련, 고이케 지사는 “내용을 살펴본 뒤 (추도문) 발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답변했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8-2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