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부패호랑이’ 잡는 왕치산 50일 만에 등장… ‘낙마설’ 불식

中 ‘부패호랑이’ 잡는 왕치산 50일 만에 등장… ‘낙마설’ 불식

입력 2017-08-27 23:56
업데이트 2017-08-28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즈원 장례식 참석… 공개 활동, 잠적 후 거물층 부패 잡아내 긴장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오른팔’로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앞두고 총리 기용설과 정치국 상무위원 탈락설이 동시에 나오는 왕치산(王岐山·69) 중앙 기율검사위 서기가 50일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왕치산 중앙 기율검사위 서기
왕치산 중앙 기율검사위 서기
중국 차이신망은 27일 왕치산 서기가 지난 14일 사망한 안즈원(98) 중앙 고문위원의 장례식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장례식에는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과 위정성 전국정협 주석, 마카이 부총리 등도 참석했다.

지도부 동향에 정통한 차이신망이 왕치산의 활동을 공개한 것은 최근 불거진 낙마설을 불식시키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왕 서기는 지난 9일 중국 원로 과학자 주잉궈의 영결식에 정치국 상무위원 7명 중 유일하게 조화를 보내지 않아 그의 신변에 무슨 일이 있는 것은 아닌지 추측이 난무했다. 특히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24일 시진핑 정권 2기 상무위원 명단에서 왕 서기가 제외됐다고 전했다. 요미우리가 중국 공산당 소식통을 인용해 발표한 차기 상무위원 7명으로는 시 주석, 리커창 총리, 천민얼 충칭시 서기, 왕양 부총리, 한정 상하이시 서기, 후춘화 광둥성 서기, 리잔수 중앙판공청 주임이다.

왕 서기가 모습을 드러냄에 따라 또 다른 ‘부패 호랑이’가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왕 서기가 장시간 자취를 감췄다가 다시 얼굴을 내밀 때마다 정치 거물의 낙마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왕젠린 다롄완다 그룹 회장
왕젠린 다롄완다 그룹 회장
한편 중국 최고 부호인 왕젠린(王健林) 다롄완다(大連萬達) 그룹 회장이 출국 금지 조치를 당했다고 대만 중앙통신이 반중(反中) 매체들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중국 당국의 이번 조치가 사실이라면 최근 금융권에 대한 대대적인 부패 척결 작업에 왕젠린 회장도 연루됐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28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