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용진 SNS글 ‘반찬 투정’ 논란에 문 대통령 “여유있게 봐주셨으면”

박용진 SNS글 ‘반찬 투정’ 논란에 문 대통령 “여유있게 봐주셨으면”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8-27 15:27
업데이트 2017-08-28 2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른바 ‘반찬 투정’ 논란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여당과의 오찬 간담회서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여당과의 오찬 간담회서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초청 오찬 및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8.26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 점심 메뉴에 대한 박용진 의원의 글은 역설적인 표현으로 여유있게 봤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전날 청와대 오찬에 참석한 박 의원은 오찬 메뉴로 제공된 밥과 반찬(깍두기, 시금치)을 사진으로 찍어 문 대통령과 찍은 기념 사진과 함께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그러면서 “졸린 눈 부벼가며 청와대 오찬 마치고 문재인 대통령과 한 컷. 청와대 밥은 부실해도 성공한 정부를 만들겠다는 당청의 의지는 가득 넘쳐났다고···”라는 글을 동시에 게시했다.

이에 일부 누리꾼들이 ‘반찬 투정하는 것 아니냐’면서 항의하는 댓글을 박 의원의 페이스북에 남겼다. 논란이 일자 박 의원은 “청와대 밥은 부실해도”라는 표현을 “청와대 밥은 소박해도”라고 바꾸면서 ‘반찬 투정’은 오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하지만 온라인 공간에서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자 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워낙 팍팍한 정치를 오랫동안 겪었기 때문에 여유를 가질 수가 없었지만, 이젠 좀 달라져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라면서 “뿐만 아니라 박 의원 자신이 SNS에 글을 올렸기 때문에 SNS 상에서는 티격태격할 수도 있는 것이지만, 그것이 기사화까지 되는 것은 우리 정치를 너무 잘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라고 논란이 커지는 것을 우려했다.
반찬 투정 논란 휩싸인 박용진 의원
반찬 투정 논란 휩싸인 박용진 의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글 수정 전(위)과 후(아래). 사진=박용진 페이스북
이어 문 대통령은 “과거의 청와대가 국민들이 위화감을 느낄만한 호사스런 메뉴로 비난을 받은 사례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역대 청와대는 초청 인사들에게 소박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늘 칼국수를 내놓은 대통령도 계셨고요”라면서 “게다가 식사 자리가 대통령과의 대화와 함께 진행되다 보니 소박한 음식마저 제대로 먹지 못하는 일이 많았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이 언급한 ‘칼국수를 내놓은 대통령’은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통령은 야당 시절부터 칼국수를 좋아해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자주 청와대에서 칼국수 오찬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과거 청와대 식사 자리에 초청받아 가면 나오는 길로 다들 청와대 주변 곰탕집이나 설렁탕집으로 몰려가서 곰탕이나 설렁탕 한 그릇씩 하고 헤어진다는 우스개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아예 그런 일이 없도록 청와대가 곰탕을 내놓았다! 어떻습니까?”라면서 “우리 모두 좀 더 여유를 가지자는 농담입니다”라고 글을 마쳤다.
문 대통령, 박용진 의원 ‘반찬 투정’ 논란 직접 해명
문 대통령, 박용진 의원 ‘반찬 투정’ 논란 직접 해명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