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계종 100년 이끌 4대 지표 발표한다

조계종 100년 이끌 4대 지표 발표한다

김성호 기자
입력 2017-08-24 18:12
업데이트 2017-08-24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공주서 제2차 사부대중공사…총무원장 선거 관련 해법도 논의

한국불교와 한국불교 맏형 격인 조계종단의 향후 100년을 이끌어 갈 어젠다를 도출하는 사부대중공사가 열린다. 조계종 백년대계본부 산하 사부대중공사추진위원회(위원장 호성 스님)는 25일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한국불교 백년을 디자인하다-미래 부처는 공동체로 온다’라는 주제로 제2차 사부대중공사를 개최한다.
이미지 확대
2015년 2월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열린 조계종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 입재식에 참여한 스님, 재가 신도들이 난장 토론에 앞서 발원문을 합송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2015년 2월 충남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열린 조계종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 입재식에 참여한 스님, 재가 신도들이 난장 토론에 앞서 발원문을 합송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이번 대중공사는 ▲정체성-한국불교답게 ▲사회-세상의 이웃인 불교 ▲미래-미래를 향한 불교 ▲공동체-사부대중공동체로 거듭나는 한국불교 중 ‘공동체’를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불교 백년대계를 위한 4대 설계 지표를 제시하며 ‘사부대중공동체’에 대한 논의를 중점적으로 진행할 전망이다. 사부대중공사추진위는 이에 앞서 지난 4월 열린 1차 대중공사에서 ‘한국불교 위기,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를 논의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달 말 2박3일간 백년대계 기획 워크숍을 개최한 바 있다.

참석자들은 ‘공동체’를 비롯해 ‘정체성’, ‘사회’, ‘미래’ 등 한국불교 4대 설계 지표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며 오후에는 ‘공동체’라는 큰 주제 안에 세부 주제를 나눠 중점적으로 토의한다. 토론은 대중공사 위원들이 각자 희망하는 주제에 자유롭게 참가해 생각을 나누는 ‘월드카페’ 방식으로 열린다.

특히 이번 사부대중공사에서는 오는 10월 12일 치러질 제35대 총무원장 선거와 관련해 갈라진 공동체 회복 방안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종단 개혁을 요구하는 촛불법회와 봉은사 전 주지 명진 스님의 단식 등으로 종단 안팎이 어수선한 만큼 현안 논의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총무원장 선거마다 반복되는 내홍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7-08-25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