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페일링’ 트럼프/최광숙 논설위원

[씨줄날줄] ‘페일링’ 트럼프/최광숙 논설위원

최광숙 기자
최광숙 기자
입력 2017-08-21 20:50
업데이트 2017-08-21 2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미국 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의 수위가 점차 높아지는 모양새다. 그중 압권은 과거 트럼프 대통령의 자서전 ‘거래의 기술’을 대필했던 작가 토니 슈워츠의 ‘트럼프 대통령의 연내 사퇴설’이다. 그는 지난 17일 트위터에 “트럼프의 대통령직은 실질적으로 끝났다. 올해 말까지 그가 살아남을 수 있다면 놀라운 일이다. 늦어도 가을까지 사퇴할 가능성이 더 크다”라고 썼다.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여부에 대한 로버트 뮬러 특검의 조사에서 면책을 받는 것을 대가로 사임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탄핵 찬성 여론도 지난 2월에 비해 10% 포인트 상승한 40%에 이른다. 특히 대선에서 트럼프의 당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경합 주(州)인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주에서도 지지율이 30%대로 하락했다. 이런 기류는 버지니아주 유혈사태 때 백인우월주의를 사실상 옹호한 트럼프의 발언이 도화선이 됐다.

‘반(反)트럼프 전선’의 중심에는 주류 언론이 있다. 뉴욕타임스는 20일 ‘망해가는(failing) 트럼프 대통령직’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트럼프는 미국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천사가 아닌, 악마를 불러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트럼프는 노예 제도를 옹호한 로버트 리 장군을 지키기 위해 노예 해방의 상징인 링컨의 유산을 버렸다”며 공화당 지도부가 트럼프를 끌어내려야 한다며 사실상 탄핵을 촉구했다. 주류 언론과 트럼프 간의 ‘앙숙 관계’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이제는 사실상 노골적으로 탄핵 운운할 정도로 악화됐다. 트럼프의 인종 차별 발언이 아니더라도 백악관은 ‘동물원’으로 불릴 정도로 혼란스럽다. 변덕스러운 트럼프, 대북 업무를 맡은 장관들의 엇박자 행보, 참모들의 암투가 행정부의 민낯이다. 트럼프가 자신의 오른팔로 ‘미국 우선주의’ 설계자인 극우 성향의 스티브 배넌 백악관 수석전략가를 경질하면서 새로운 질서를 구축하려고 시도한 것도 그래서다.

트럼프가 지난 1월 취임한 이후 7개월 동안 교체된 행정부나 백악관 참모들은 14명에 이른다. 보름에 한 명꼴이다. 특히 트럼프 정권 창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대부분이 백악관을 떠났다. 러시아 스캔들, 참모들 간의 파워 게임 등으로 이제 유일하게 남아 있는 트럼프의 최측근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뿐이다.

18개월간 트럼프를 인터뷰해 그의 어린 시절부터 사업가로 성공하기까지 속속들이 트럼프의 치부까지 들여다봤던 슈워츠는 “트럼프에겐 옳고 그름이 없고 이기고 지는 것만 있다”고 했다. 불안정해 보이는 트럼프 정권의 앞날이 궁금하다.

2017-08-22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