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민자 귀화 필기시험 ‘사회통합 종합평가’로 대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무회의 주요 의결 사안…‘북방경제협력위’ 설치 의결도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귀화 필기시험이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가로 대체된다. 국적을 취득하려는 외국인에게 보다 체계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하려는 취지에서다.

정부는 21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적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심의, 의결했다.

2008년부터 시행된 사회통합프로그램은 이민자의 한국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한국어와 한국문화 등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법무부가 개발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이 프로그램의 최종 단계를 이수하면 귀화 필기시험을 면제해 줬다. 하지만 앞으로는 귀화 필기시험을 아예 없애고 사회통합프로그램 종합평가로 대체한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보건복지부는 내년 7월부터 모든 0~5세(6세 생일 전월까지 최대 72개월) 아동에게 보호자의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매달 10만원씩 아동수당을 주는 내용의 아동수당 제도 도입 방안을 보고했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 17일 아동수당법 제정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복지부는 아동수당 제도 도입을 위해 내년에 국비 1조 1000억원(지방비 포함 1조 5000억원)을 확보했으며, 향후 5년간 모두 13조 4000억원의 재정을 투입하게 된다. 내년에는 253만명 정도의 아동이 적용대상이 될 것으로 추산된다.

유라시아 지역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해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북방경제협력위원회를 대통령 소속으로 설치하는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도 이날 회의에서 심의, 의결됐다. 위원회는 북방경제협력정책의 기본 방향과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부처별 실행 계획과 추진 성과를 점검한다.

기획재정부·외교부·통일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청와대 경제보조관 등 5명의 정부위원과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되는 최대 25명의 민간위원으로 꾸릴 예정이다. 위원장은 대통령이 위촉한 전문가 1인이 맡는다.

정부 관계자는 “8월 말이나 9월 초 위원회 출범을 목표로 민간위원 선임과 지원단 구성에 관한 관계부처 협의 등 후속 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17-08-2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