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 후 활동 재개 기자회견…9월 솔로곡 내고 공연·11월 일본 돔투어

이전 기사이미지
다음 기사이미지
동방신기, 한류듀오의 귀환
군복무 마친 동방신기
돌아온 동방신기
동방신기, 화려한 귀환
투어 앞둔 동방신기
최강창민, 조각같은 얼굴
’군필 한류돌’ 동방신기
최강창민, 팬심 녹이는 미소
질문 듣는 유노윤호
동방신기 ’아시아 프레스 투어’ 기자회견
더 멋있어진 유노윤호
동방신기, 투어 기자회견
미소가 멋진 유노윤호
지난 18일 서울지방경찰청 경찰홍보단에서 전역한 최강창민(본명 심창민·29)은 설렘과 긴장이 교차한 듯 보였다.



“전역한 지 1주일도 안 돼 긴장돼요. 경찰복이 아직은 편해서 턱시도가 제게 맞지 않는 옷 같고요. 꿈만 같아요.”(최강창민)

지난 4월 제대한 유노윤호(본명 정윤호·31)도 “오늘 ‘K팝의 지존’으로 소개되니 그 무게감이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다. 동방신기란 이름에 자부심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군필돌’이 된 그룹 동방신기(유노윤호, 최강창민)가 활동 재개를 알렸다.

이들은 21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역 소감을 밝히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두 사람이 다시 뭉쳐 공식 행사에 나선 것은 2년 만이다.

“건강하게 돌아와서 기쁘다”는 두 사람은 떨어져 있는 시간 동안 서로를 향한 마음이 더욱 애틋해졌다고 말했다.

최강창민은 “군 복무 기간 내가 얼마나 윤호 형에게 모질고 매정한 동생이었나 반성을 많이 했다”며 “군대에선 부모님과 가족의 소중함을 깨달으며 철이 든다는데 가족과 형, 팬들 소중함의 무게가 크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 형에게 잘할 것”이라고 웃었다.

유노윤호도 “창민이의 제대를 축하한다”며 “매일 붙어 있었기에 더욱 생각이 났다. 힘들 때, 아플 때, 신나고 좋을 때 말없이 옆에 있어 주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다. 창민이가 그런 존재다. 우리가 ‘브로맨스의 케미’를 보여주겠다”고 화답했다.

둘은 복무 기간 힘든 순간은 없었느냐는 물음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유노윤호는 “혹한기 행군 등 육군 장병들이 하는 훈련을 다 했다”며 “특급전사 선발 때는 연예인이다 보니 주위의 시선 등으로 부담됐다. 좋은 성적으로 합격했지만 외로웠다. 위병소 경계 근무를 했는데 전반적으로 군 복무를 재미있게 했고 좋은 추억밖에 없다. 나 자신과 이야기하는 시간이 뜻깊었다”고 떠올렸다.

최강창민도 “몇백 명이 달리기를 해 순위를 매기는데 ‘무리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했다”며 “그런데 21~22살 어린 친구들이 (나이가 있는데) ‘뛸 수 있겠어요?’라는 시선으로 봤다. 그래서 보란 듯이 몇백 명 속에서 4등을 했다”고 자랑했다.

이들의 말처럼 올해 14년 차를 맞은 동방신기는 우리 나이로 멤버 모두 30대가 됐다.

최강창민은 “30대에 접어들어서 동네에 다니면 그냥 ‘키다리 아저씨’로 본다. 잘 모르더라”며 “서운하다기보다 군 복무를 마쳤으니 열심히 활동하는 일밖에 남지 않았다.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많아 의욕이 넘치지만 20대 때보다 행동과 발언 하나, 무대 하나에 책임감을 절실히 느낀다”고 말했다.

유노윤호도 “20대 때는 패기 있고 열정 가득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해 좋았다”며 “30대 동방신기는 ‘패밀리십’을 강조하고 싶다. 어린 팬들이 점차 성인이 됐으니 앞으로 가족이 좋아하는 동방신기가 되는 것이 목표다. 관객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해주는 동방신기 쇼를 만들어가고 싶다. 감탄은 감동을 이길 수 없듯이 감동을 주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9월 마지막 주를 ‘동방신기 위크’로 정하고 각자의 솔로곡 발표와 공연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유노윤호가 9월 25일 솔로곡 ‘드롭’(DROP)을, 같은 달 29일 최강창민이 솔로 음원을 ‘SM 스테이션’ 시즌2를 통해 차례로 공개한다.

이어 9월 30~10월 1일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동방신기 스페셜 컴백 라이브-유어 프레즌트’(YouR PresenT)를 열고 오랜 시간 기다려준 팬들과 만난다.

또 일본에서도 크게 활약한 이들은 11월 11일 삿포로 돔 공연을 시작으로 오사카, 도쿄, 후쿠오카, 나고야 등 일본 5개 도시에서 총 14회에 걸쳐 65만 관객을 만나는 5대 돔 투어에 나선다.

최강창민은 “앨범은 내년 초를 목표로 한다”며 “준비 기간이 더디더라도 오래 기다려준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 2004년 데뷔한 동방신기는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서 K팝 열풍을 이끈 선두주자로 꼽혀왔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 일본 투어로 누적 관객 275만명을 기록했으며 2015년 7월 입대를 앞두고 발표한 스페셜 앨범 ‘라이즈 애즈 갓’(RISE AS GOD)으로 한국과 중국 음악 차트를 석권했다.

이들은 아이돌 2세대의 시작점이 된 그룹답게 후배들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최강창민은 “무대나 사소한 이벤트 하나까지 소중함을 느끼고 최선을 다하다 보면 팬들이 그런 모습을 좋아해 주는 것 같다”며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노윤호도 “우리도 많은 후배의 무대를 보면서 공부가 됐다”며 “나도 군 복무 때 무대에 서고 싶은 욕망이 뜨거워서 (지난 7월) SM타운 공연 때 바지가 찢어질 정도로 춤을 췄다. 하하. 무대에서 관객과 진실성 있게 호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우리에게도 후배들이 자극제가 된다. 롱런해서 후배들과 함께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널리 알릴 수 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