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은재 “盧 ‘논두렁 시계’ 언론 유출 경위, 조사한들 달라지는 게 있나”

이은재 “盧 ‘논두렁 시계’ 언론 유출 경위, 조사한들 달라지는 게 있나”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8-21 18:48
업데이트 2017-08-22 09: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21일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활동을 비판하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를 언급해 여당 의원들이 강력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 정책 질의에서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논두렁 시계’를 조사해서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 주장대로 국정원이 논두렁이라는 말을 만들어 언론에 흘렸다는 사실이 확인된다고 한들 달라지는 것이 있느냐”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물었다.

이는 2009년 검찰 수사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명품 시계를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배경에 국정원이 있다고 이인규 전 부장이 수사 이후 주장한 것을 인용한 발언이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지난 7월 논두렁 시계 보도 경위를 13가지 주요 조사 대상에 포함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이와 관련, “논두렁이 아니라 다른 데 버렸다면 노 전 대통령이 선물로 받았다고 진술한 2억 원짜리 피아제 명품 시계가 2개에서 1개로 줄어드나. 아니면 명품이 아니라 단돈 1만 원짜리 시계로 바뀌나.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관련 진술 내용을 국정원이 개입해 언론에 흘린 것이 확인되면, 박연차 전 회장으로부터 받은 100만 달러, 조카사위 연철호 씨가 받은 500만 달러, 딸의 고급 아파트 구매를 위한 외화 반출 사실 자체가 무혐의가 되는가”라고도 했다.

이 의원은 TF의 활동을 ‘전 정권에 대한 보복수사’로 봤다. 그는 “정보기관 개혁을 이유로 전 정권에 대한 보복수사를 계속하겠다면 오히려 노 전 대통령의 자살로 봉인된 수사 기록을 국민 앞에 공개하고, 국정원 적폐청산 TF의 조사가 적절한 것인지부터 검증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의 질의에 더불어민주당 측은 강력 반발했다. 홍의락 의원은 “시중에 떠도는 확인 안 된 말을 사실인 양 말씀하셔서 유감스럽다”며 “조사 뒤 논두렁이 아니면 뭐가 달라지겠느냐는 부분에서 모욕감을 느낀다”고 즉시 항의했다.

이 총리는 “국정원의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정부의 책무”라며 “과거 수사 기록이 특별히 은폐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