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부 공관장, 현지직원 폭행·현장실습 직원에 식사준비 지시”

“일부 공관장, 현지직원 폭행·현장실습 직원에 식사준비 지시”

입력 2017-08-20 13:20
업데이트 2017-08-20 1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박주선에 ‘5년간 재외공관 행정직원 부당대우 현황’ 보고

최근 집중 점검도 실시…“무시발언·퇴근후 업무지시” 사례 접수

일부 재외공관장이 현지직원을 때리고 공공외교 현장실습을 나온 직원에게 만찬 준비를 시키는 등 행정직원을 부당하게 대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박주선(국민의당) 의원이 20일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재외공관 행정직원 부당대우 접수 현황’ 자료에 따르면 한 남아시아태평양 지역 대사는 2013년 지시 불이행을 이유로 현지인인 관저 경비원의 허벅지를 폭행해 의원 면직됐다.

중미(中美) 지역의 한 대사는 공공외교 현장실습원을 관저 행사에 동원했다.

이 대사는 이 직원에게 업무와 무관한 만찬 요리를 준비하게 시켰으며 외교부로부터 장관 명의의 주의장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미국 지역의 한 총영사가 행정 직원을 질책하면서 부적절한 언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공관장은 장관 명의의 구두 주의를 받았다.

앞서 2013년에는 일부 공관에서 관저 요리사 처우 문제가 드러난 적 있다.

당시 아프리카 지역의 대사는 급성 맹장염 수술을 받은 관저 요리사를 건강상의 이유로 해고했다.

유럽 지역의 다른 대사 부인도 관저 요리사를 부당대우하고 수시로 요리사를 교체했다.

두 대사 모두 당시 중앙징계위원회에 회부된 바 있다.

한편 외교부는 ‘박찬주 제2작전사령관 부부 갑질 의혹’과 관련한 국무총리실의 지시로 재외공관 행정직원 부당대우 현황을 조사하고 있다.

외교부 기획조정실은 지난 7일 재외공관을 대상으로 실태 점검을 지시했으며, 그 결과 16일 현재까지 63개 공관이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

공관의 보고 내용은 주로 공관장 등의 무시 발언, 퇴근 후 카카오톡 업무지시, 소통 통로 부족 등이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외교부 감사관실은 기획조정실과 별도로 10~15일 핫라인을 개설했으며, 그동안 15건의 부당대우 신고가 접수됐다.

감사관실은 “접수 사례 중 비위 사안이 심각한 건은 특별 조사를 하고 경미한 것은 즉시 시정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하계휴가 등을 감안, 부당대우 실태조사 기간을 이달 말까지 연장한 상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