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페인 테러범들 도주 추정…경찰 “주범은 모로코 출신 아부야쿱” 얼굴 공개

스페인 테러범들 도주 추정…경찰 “주범은 모로코 출신 아부야쿱” 얼굴 공개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9 20:47
업데이트 2017-08-19 2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람블라스 거리에서 13명의 희생자를 낸 차량 돌진 테러의 범인들이 도주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스페인 바르셀로나 차량테러의 주범으로 추정되는 유네스 아부야쿱
스페인 바르셀로나 차량테러의 주범으로 추정되는 유네스 아부야쿱 사진=AP 연합뉴스
스페인 경찰은 19일(현지시간) 테러 당시 차를 운전한 주범이 달아난 22세 모로코 출신 유네스 아부야쿱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영국 BBC에 따르면 경찰이 애초 추가 테러 현장인 캄브릴스에서 사살된 무사 우카비르(17)를 차량 돌진 테러의 운전자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했으나, 아부야쿱이 실제 범행을 주도한 것으로 보고 추적 중이라고 보도했다.

무사 우카비르는 형인 드리스(28)의 운전면허증으로 테러에 쓰인 흰색 밴을 빌린 것으로 추정된다.

경찰에 체포된 드리스는 범행을 부인하면서 운전면허증을 도둑맞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바르셀로나 테러범들. 오른쪽이 달아난 유네스 아부야쿱
바르셀로나 테러범들. 오른쪽이 달아난 유네스 아부야쿱 사진=AFP 연합뉴스
경찰이 주범으로 보고 쫓는 유네스 아부야쿱은 드리스 등 체포된 3명과 마찬가지로 바르셀로나 북쪽 리폴에 거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일간 엘파이스는 아부야쿱이 범행을 주도했을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조셉 트라페로 경찰청장은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애초 운전자였을 것으로 판단했던 우카비르가 차를 실제로 몰았을 가능성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프랑스 보안당국을 인용해 아부야쿱이 프랑스로 넘어왔을 가능성도 있어 스페인 경찰이 프랑스 내에 있는 스페인 렌트 차량을 추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페인과 프랑스 경찰은 아부야쿱이 추가 테러를 저지를 가능성 때문에 긴장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