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원전 급히 추진 안 해…60년 이상 걸려”

“탈원전 급히 추진 안 해…60년 이상 걸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8-17 22:14
업데이트 2017-08-1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언론 장악 시도 없다…입법 강구 · 특정사건 조사, 적폐 청산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정부의) 탈원전(정책)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어 말씀을 드리자면 제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은 급격하지 않다”면서 “공론조사를 통한 사회적 합의 결과에 따르는 것은 아주 적절한 과정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가동되고 있는 원전의 설계 수명이 만료되는 대로 하나씩 원전의 문을 닫아 나가게 되면 근래에 가동이 된 원전이나 지금 건설 중인 원전은 설계 수명이 60년이라 적어도 탈원전에 이르는 데는 6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시간 동안 원전을 서서히 하나씩 줄여 나가고 액화천연가스(LNG)라든지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한 대체에너지를 마련해 나가는 것은 조금도 어려운 일이 아니며 전기요금이 대폭 상승하는 일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영방송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공영방송을 정권의 목적으로 장악하려 했던 정권도 나쁘지만 그렇게 장악당한 언론에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예 지배구조 개선을 제도적으로 보장해 정권이 언론을 장악하지 못하도록 확실한 방안을 입법을 통해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적폐청산’에 대해서는 특정사건과 세력에 대한 조사와 처벌이 목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를 보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이번 정부 5년으로 다 이뤄질 수 있는 과제가 아니라 여러 정권을 통해 계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첫 내각이 ‘코드인사’라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함께하는 그런 분들로 정부를 구성하고자 하는 게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과거 정부에서 중용됐던 사람이라 할지라도 능력이 있다면 과거를 묻지 않고 다 함께 하는 그런 정부를 구성해서 앞으로 끝날 때까지 그런 자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노동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노조 조직률을 끌어올려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정부도 노동조합 조직률을 높이기 위해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노조도 좀더 대중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8-1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