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정부 “조사 허점 사실…양주 달걀 재조사”

[단독] 정부 “조사 허점 사실…양주 달걀 재조사”

입력 2017-08-17 22:22
업데이트 2017-08-18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신문 지적 맞다” 공식 브리핑

부정확 시료 채취 확인땐 출하금지
김영록 장관 “121곳 재검사 중”
전국 확산일로… 검출 농장 67곳
고개 숙인 농식품부 장관
고개 숙인 농식품부 장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살균제 달걀’ 현황보고를 한 뒤 사과의 뜻으로 고개를 숙이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살충제 달걀’에 대한 전수조사가 17일 마무리된 가운데 정부가 일부 산란계(알 낳는 닭) 농장에 대한 시료 채취 방식에 허점이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문제가 된 농장에 대한 재조사에 나섰다.<서울신문 8월 17일자 1면> 이날 전국 곳곳에서 살충제 달걀이 무더기로 추가 검출됐다. 또 피프로닐, 비펜트린 이외에 플루페녹수론, 에톡사졸 등 새로운 살충제 성분도 처음 검출됐다. 정부는 1239개 농가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18일 발표한다.

허태웅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이날 공식 브리핑에서 “정부 고시에서 정한 검사 규정에 따라 농장 내 여러 곳에서 달걀 20개가량을 뽑아 무작위 검사를 해야 하는데 서울신문이 지적한 대로 일부 농장에서 샘플 채취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기사에 언급된 경기 양주, 경남 진주, 충남 홍성 등 농장에서 시료를 다시 채취해 검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산란계 농장의 전수검사를 맡은 농산물품질관리원의 남태헌 원장도 “경남 진주와 충남 홍성 일부 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감염을 우려하며 시료 채취반의 농장 진입을 완강히 거부해 규정대로 시료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 재조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부실 조사 지적에 대해 “농가 전수조사 과정에서 일부 표본에 문제가 있어 121곳에 대해 재검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부정확한 사료 채취가 있었던 사실이 명확한 농가는 즉각 출하를 금지하고 고발 등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일선 농장에서는 재검사가 진행됐다. 인천 강화군의 한 양계 농가에는 이날 농산물품질관리원 직원 3명이 불시에 찾아와 달걀을 무작위로 가져갔다. 농장 주인 이모(59)씨는 “이틀 전(15일)에는 미리 연락한 뒤 왔었는데 오늘은 예고도 없이 왔다”고 말했다. 검사 요원들은 이씨에게 “전수조사에 문제가 있다는 지침이 내려와 친환경 인증 농가에 대해 재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밝힌 뒤 달걀을 수거해 갔다. 경기 양주의 한 농가 주인도 “오늘 새벽에 ‘불시 방문’이 있었다”면서 “적합 판정을 받았던 농장들이 적발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고 귀띔했다.

전날 “사전에 연락을 한 뒤 미리 준비된 달걀 한 판만 가져가 전수조사를 한다”고 밝힌 경기 양주의 농가 주인 임모씨는 “서울신문 보도 이후 주변에서 원성을 많이 사 힘들지만, 전수조사가 부실하다는 사실이 공개돼 정확한 검사가 이뤄질 수 있어 오히려 잘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5시 현재 검사 대상 농가 1239곳 가운데 70%인 876개 농가의 잔류 농약검사를 마쳤고, 67개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인천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7-08-1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