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명훈 “원코리아 관현악단, 남북 음악 교류 초석”

정명훈 “원코리아 관현악단, 남북 음악 교류 초석”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7-08-16 18:10
업데이트 2017-08-16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오케스트라 창단 음악회

“‘원코리아’는 외국 생활을 오래하다 보니 저도 모르게 늘 지니고 있던 꿈이었습니다. 통일이라고 하면 너무 심각하지만, 그저 음악을 통해 (남과 북이) 서로 더 가깝게, 친하게 지낼 기회를 찾아보자는 의미입니다. 음악가로서 음악을 통해 어떤 역할을 할 기회를 준다면 언제든 ‘오케이’죠.”
이미지 확대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지휘자 정명훈이 그를 주축으로 구성된 원코리아 오케스트라와 공개 리허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지휘자 정명훈이 그를 주축으로 구성된 원코리아 오케스트라와 공개 리허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휘자 정명훈(64)이 16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자신을 주축으로 조직된 ‘원코리아 오케스트라’가 궁극적으로는 남북 음악 교류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오케스트라는 18~19일 롯데콘서트홀 개관 1주년 기념 음악회를 통해 처음 선보인다. 다만 이번 공연만을 위해 꾸려진 프로젝트 그룹이라 향후 추가적인 연주 계획을 갖고 있진 않다.

정명훈은 “북한과의 교류가 언제 어떤 식으로 뚫릴지, 막힐지는 우리가 컨트롤할 수 없다”며 “다만 이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젊은 사람들과 음악가들이 꿈을 잃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론 목적은 어느 날 북한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할 기회를 찾는 것”이라면서 “풀타임(상설) 오케스트라가 될 가능성은 없지만, 이번을 시작으로 여러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래전부터 ‘남북 합동 오케스트라’에 관심을 보여 온 정명훈은 2011,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평양을 방문하기도 했다.

정명훈은 내년 1월 창단 연주회가 예정된 ‘원코리아 유스오케스트라’의 음악 감독도 맡아 더욱 장기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유스오케스트라는 롯데문화재단이 젊고 실력 있는 연주자를 길러 낸다는 목표 아래 정명훈과 함께 시작하는 프로젝트다.

한편 정명훈은 서울시향 사태 이후 국내 음악계에 복귀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는 관측에는 손사래를 쳤다. 그는 “한국에서 복잡한 일은 모두 끝났고 음악적 책임에서도 떠났다”며 “인간으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데에만 관심이 있다. 음악보다 중요한 건 인간, 인류애뿐”이라고 강조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7-08-17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