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 다 열어 놓겠다”

安,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 다 열어 놓겠다”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7-08-16 23:44
업데이트 2017-08-17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에 큰 도움될지 기준으로 판단…바른정당과 연대는 절벽서 연애…계속 반대하는 분들과 소통할 것”

국민의당 당 대표 후보인 안철수 전 대표는 16일 내년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론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 놓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안 전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당이 신뢰를 회복하고 내년 지방선거를 치를 여건이 될 때 제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 당시 기준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만약 당시 기준으로 서울시장을 나가는 게 당을 위해서 필요하겠다는 결정이 나면 따를 수도 있냐”는 질문에도 “어떤 역할이 당에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것만 관심이 있다”고 출마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지난 14일 당 대표 주자 첫 TV토론회에서 안 전 대표는 경쟁자인 천정배 전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를 제안하자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일은 뭐든지 하겠다는 각오”라고 답한 바 있다. 안 전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론에 대해 “절벽에 매달려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사람에게 지금 혹시 연애하고 싶냐고, 좋은 분을 소개해 주겠다는 것과 같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5%도 안 되는 지지율을 가진 정당의 손을 잡으면 벼랑에 떨어질 수 있지 않겠냐”며 당의 지지율 반등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와 소통이 되지 않는다’는 당 내부 지적에 대해 그는 “계속 반대하시는 분과 소통하고 설득 노력을 할 생각”이라고 원론적으로 대답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당 원외지역위원장협의회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서울시장 출마론에 대해 “나가겠다고 말한 적도 없고 안 나가겠다고 말 한 적도 없다”며 “다만 대표가 된다면 열심히 인재영입하고 진용을 갖춘 뒤 당에서 필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08-1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