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개혁위 ‘댓글부대’ 민간인 팀장 30명 수사의뢰 권고

국정원 개혁위 ‘댓글부대’ 민간인 팀장 30명 수사의뢰 권고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8-14 20:40
업데이트 2017-08-14 2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가 이명박 대통령 집권 당시 국정원이 운영한 대규모 ‘사이버 외곽팀’(또는 ‘댓글부대’)의 팀장 30명을 검찰에 수사 의뢰할 것을 국정원에 권고했다고 국정원이 14일 밝혔다.
개혁위가 수사 의뢰할 것을 국정원에 권고한 팀장 30명은 모두 민간인들이다. 국정원은 조만간 검찰에 이들을 수사 의뢰할 전망이다.

앞서 지난 3일 개혁위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총 30개 팀으로 구성된 댓글부대는 2009년 5월~2012년 12월까지 운영됐다. 보수 성향의 예비역 군인 또는 회사원, 주부, 학생, 자영업자 등이 아르바이트 형태로 사이버 외곽팀에 참여했고, 이 중에는 전직 국정원 직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 아고라 담당 14개 팀, 4대 포털(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담당 10개 팀, 트위터 담당 6개 팀으로 나뉘어 친정부 성향 글을 게재해 국정 지지 여론을 확대하고, 정부 비판글에 대해서는 ‘종북세력의 국정 방해’ 책동으로 규정해 반정부 여론을 제압하도록 운영됐다.

만일 검찰이 이들 민간인 팀장 30명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다면 이명박 정부 집권 시절 댓글부대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당시 국정원 지휘 라인으로도 수사가 확대될 수도 있다.

국정원은 지난 11일부터 사이버 외곽팀과 관련한 핵심 자료들을 검찰에 제공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날 오후 댓글부대 활동 내역 등에 관한 적폐청산 TF의 중간 조사결과 자료를 국정원으로부터 전달받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