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붕어가 ‘알코올 제조 공장’이라고?

금붕어가 ‘알코올 제조 공장’이라고?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8-14 20:19
업데이트 2017-08-15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장 5개월동안 산소없이 물속에서 살수 있는 비결

금붕어
금붕어 자료: 픽사베이
금붕어가 ‘알코올 제조 공장’이라고?

금붕어가 스스로 몸에서 술의 주성분인 에탄올을 만든다는 사실을 과학자들이 발견했다.

겨울에 얼음이 어는 북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연못이나 호수에 사는 잉어는 이듬해 봄, 얼음이 녹을 때까지 산소없이 수개월을 살아 남아야 한다.

14일 뉴 사이언티스트에 따르면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의 캐스린 파거니스 박사가 주도한 연구팀은 금붕어가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스스로 에탄올을 만들며 생존한다는 점을 밝혀냈다.

이에 따르면 잉엇과의 민물고기인 금붕어와 야생잉어는 다른 물고기들과 달리 산소없이 5개월동안 100 밀리리터 당 약 55 밀리그램의 혈중 알콜 농도(0.055%)상태에서 살 수 있다. 이는 몇몇 북유럽 국가에서 음주단속 기준을 초과하는 수준이다.

즉, 붕어는 물 속 산소 농도가 떨어지면 탄수화물을 젖산이 아닌 알코올로 전환시키는 효소들을 활성화시킨다. 그리고 이 알코올을 아가미를 통해 쉽게 배출한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을 비롯한 다른 척추동물은 갖지 못한 능력이다. 사람의 몸은 산소가 없으면 탄소화물을 젖산으로 활성화시킨다. 그런에 몸 속 노폐물인 젖산이 축적되면 피로가 쌓이는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이는 대부분의 동물이 산소없이 오래 살아남을 수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연구팀은 금붕어가 에탄올을 형성하는 능력을 가지게 됨으로써 사람들의 관심 속에 기르고 싶은 가장 팔팔한 애완동물의 하나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물고기가 살 수 없는 환경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독특한 생태학적 이점을 가지게 됐다고 결론짓고 있다.

이와함께 이러한 진화가 전체 게놈 복제로 알려진 과정을 통해 800만년 전에 일어났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만약 수족관 속 금붕어의 몸짓이 느려진다면 산소가 부족하다는 신호인 만큼 수족관 물을 교체하는게 좋을 지 모른다.

박현갑 기자 eagledu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