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문 대통령 “북핵 반드시 평화적 해결…북한 도발 즉시 중단해야”

[속보] 문 대통령 “북핵 반드시 평화적 해결…북한 도발 즉시 중단해야”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4 15:52
업데이트 2017-08-14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 문제를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이 점에서 우리와 미국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북핵 반드시 평화적 해결…북한 도발 즉시 중단해야”
문 대통령 “북핵 반드시 평화적 해결…북한 도발 즉시 중단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17.08.14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은 더는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고, 도발과 위협적인 언행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는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남북 간 교류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함께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로 인해 한반도와 주변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해지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미국과 북한이 최근 전쟁도 불사할 것 같은 ‘말 폭탄’을 주고받으며 한반도 긴장이 최고조로 급상승한 이후 문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처음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평화적 해결’을 강조한 것은 최근 미·중 정상간 전화통화 이후 조심스럽게 국면전환 기류가 조성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원칙은 확고하다. 대한민국의 국익이 최우선이며, 대한민국의 국익은 평화로,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정부는 미국 등 주요국들과 협력해 이런 상황이 심각한 위기로 발전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며,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미동맹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 동맹이며, 미국 역시 현재의 사태에 대해 우리와 같은 기조로 냉정하고 책임 있게 대응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한반도의 평화는 무력으로 오지 않는다. 평화와 협상이 고통스럽고 더디더라도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께 분명히 약속드린다”며 “위기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고, 유사시 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 국민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