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두 절대평가해야 고교 내실화” “내신 중요해져 사교육 부추길 것”

“모두 절대평가해야 고교 내실화” “내신 중요해져 사교육 부추길 것”

유대근 기자
입력 2017-08-11 23:06
업데이트 2017-08-12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능 개편안 첫 공청회 ‘찬반 팽팽’

“내신도 5등급 절대평가해야” “뒤늦게 철든 학생 등 기회 사라져”
절대평가 엇갈린 찬반
절대평가 엇갈린 찬반 교육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 시안의 핵심인 절대평가를 두고 찬반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첫 수능 개편안 공청회가 열린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교대에선 방청객들이 수능 절대평가를 주장하는 글귀를 적어 들어 보이고 있다. 교육부는 한국사와 영어, 제2외국어·한문,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절대평가하는 1안과 7과목 전체를 절대평가하는 2안을 수능개편안으로 내놓았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절대평가 엇갈린 찬반
절대평가 엇갈린 찬반 교육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 시안의 핵심인 절대평가를 두고 찬반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첫 수능 개편안 공청회가 열린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선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이종배 대표가 절대평가를 반대하며 삭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한국사와 영어, 제2외국어·한문,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절대평가하는 1안과 7과목 전체를 절대평가하는 2안을 수능개편안으로 내놓았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현재 중학교 3학년생이 치를 ‘2021학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시안’ 2개를 둔 공방이 본격적으로 불붙었다. 핵심 쟁점은 절대평가 과목 범위다. 1안은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 등 4개 과목만 절대평가하는 것이고, 2안은 국어와 수학, 선택과목까지 전 과목을 절대평가한다. 현재는 영어와 한국사만 절대평가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교육부가 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한 지 하루 만인 11일 서울교대에서 열린 첫 공청회에는 학생, 학부모, 교원 등 300여명이 객석을 채웠다. 수능 절대평가를 반대하는 이들은 객석에서 ‘서민도 대학 가게 수능 상대평가 유지하자’ 등이 적힌 유인물을 펼쳤고, 절대평가 찬성 측은 ‘절대평가로 입시경쟁 교육 완화’ 등의 문구를 들어 보였다. 의견이 다른 방청객 간에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개편 연구 책임자인 이규민 연세대 교육학과 교수가 수능을 손보게 된 이유와 2개 안의 장단점 등을 설명한 뒤 초청받은 패널들 간 찬반 토론이 이어졌다.

이찬승 교육을바꾸는사람들 대표는 “인간의 능력을 현행 수능처럼 객관식 풀이 능력으로 평가하는 게 타당하느냐”면서 “창의성 등 고등사고능력이 중요한 시대인데도 학교에서는 EBS 강의를 틀어 주는 식으로 수업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능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전체 과목 절대평가인 2안을 조건부 찬성한다며 “고교 내실화라는 효과를 내려면 수능 절대평가뿐 아니라 내신도 5등급 절대평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안성진 성균관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일부 절대평가를 지지한다고 밝히면서 “전 과목 절대평가를 하면 동점자가 너무 많아져 공정 선발에 문제가 생긴다”고 말했다. 다양한 기관의 예측을 종합하면 전 과목 절대평가 때 모든 과목에서 1등급을 받는 학생수가 5000~1만 5000명에 달하는데, 이 학생들이 일부대학 특정학과로 몰리면 수능 점수로는 당락을 가릴 수 없다는 주장이다. 안 교수는 “전 과목을 절대평가화하면 고1 때부터 내신 성적이 중요해져 중3 때 선행 사교육을 활발히 받게 될 것”이라면서 “또 내신 교과성적만 중요해지면 뒤늦게 철든 학생 등에게는 기회가 사라진다”고 꼬집었다.

송현섭 서울 도봉고 교감도 “일부 과목 절대평가에 찬성한다”면서 “90점 이상이 1등급이고 80∼89점이 2등급이라면 90점과 89점은 등급은 다르지만 실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느냐”고 말했다. 송 교감은 또 “불합리성을 보완해 줄 평가도구 개발과 국민적 공감대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공청회장 밖에서도 절대평가 범위 등을 두고 공방이 벌어졌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1안은 ‘수능 영향력 약화’라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개악안이고 2안도 9등급제라 절대평가 의미가 적다”면서 “시안을 대폭 수정 보완해 5등급 절대평가를 도입하라”고 주장했다.

반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 모임’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수능 절대평가 확대를 규탄하는 삭발식을 한 뒤 “수능이 전 과목 절대평가로 전환되면 변별력이 없어지고 ‘현대판 음서제’라 불리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오는 16일 호남권 공청회(전남대), 18일 영남권 공청회(부경대), 21일 충청권 공청회(충남대)를 이어 간다. 1·2안 절충안을 만들 계획 없이 둘 중 하나를 확정해 이달 31일 발표한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7-08-12 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