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과 대치 멈추고 외교 해법 찾아 달라” 한국계 美선출직 21명, 트럼프에 서한

“北과 대치 멈추고 외교 해법 찾아 달라” 한국계 美선출직 21명, 트럼프에 서한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8-11 18:16
업데이트 2017-08-11 2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전역에서 지방자치단체 의원이나 단체장 등으로 선출돼 활동하는 재미교포 공직자 21명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북한과의 극한 대치 상황을 더는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해결책을 찾으라”고 요구했다.

마크 김 버지니아주 하원의원, 헬렌 김 필라델피아시 의원 등 21명은 1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앞으로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마크 김 의원은 서울신문에 보내온 이메일을 통해 “선출직 한인 공직자들이 이처럼 집단으로 연명한 서한을 대통령에게 보낸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한인 사회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이슈를 생각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우리는 일반 미국인들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군사행동이 불안하며 북한의 위협이 전 세계를 향한 것임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우리는 당신(트럼프 대통령)과 당신의 정부가 (미국과 북한 간의) 대결 상황을 불필요하게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한 발언을 지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재미교포가 현재 180만명이며 상당수는 선거권자라는 점을 덧붙였다.

한인 공직자들은 “서울은 비무장지대(DMZ)에서 불과 35마일(56㎞) 떨어져 있고 인구가 1000만명에 달한다”며 “한국에는 3만명의 미군뿐 아니라 한국에서 일하거나 공부하는 13만명의 미국 시민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세계가 전에 볼 수 없었던 화염과 분노’를 포함하는 군사행동이 한반도의 인구 밀집성을 감안하면 오로지 북한만을 겨냥해 진행될 수는 없으며, 만일 공격이 이뤄진다면 한반도 전체와 주변에 절대적으로 피해를 줄 재앙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특히 “지금은 (북한과 미국) 어느 쪽에서든 핵무기의 위협을 유발하도록 전쟁의 언어를 고조시켜 나갈 때가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8-12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