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용·맥마스터 통화…“한미 안보·안전 확보 위한 단계별 조치 긴밀공조”

정의용·맥마스터 통화…“한미 안보·안전 확보 위한 단계별 조치 긴밀공조”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11 15:51
업데이트 2017-08-11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11일 오전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대한 한미 양국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정의용 안보실장, 맥마스터 미 NSC 보좌관과 통화”
청와대 “정의용 안보실장, 맥마스터 미 NSC 보좌관과 통화”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11일 오전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미국 맥마스터 NSC 보좌관 간 통화내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17.8.11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정 실장과 맥마스터 보좌관은 오전 8시부터 40분 간 통화하고 북한의 도발과 긴장 고조 행위로 인한 최근의 한반도 및 주변의 안보 상황과 이에 대한 대응방안에 관해 협의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양측은 양국의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취해나갈 단계별 조치에 대해 긴밀하고 투명하게 공조한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정 실장과 카운트파트인 맥마스터 보좌관의 접촉 사실을 공개한 것은 지난 3일에 이어 8일 만이다. 당시에는 정 실장이 맥마스터 보좌관,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국장과 3자 화상회의를 열고 북한 도발 문제를 협의했다.

정 실장과 맥매스터 보좌관이 최근 북미 간 고강도 설전으로 위기가 급상승하기 시작한 9일 이후 이틀 만에 통화한 것은 늦은 감이 있다는 지적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오늘 통화 내용을 공개했다는 게 다른 날 통화를 안 했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양국은 수시로 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양국이 재확인한 ‘단계별 조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어떤 말씀도 덧붙일 수 없다”고만 했다.

북미가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석방 문제를 협상할 수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 그는 “북미 간 대화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정보가 없다”며 “다만 북한이 임현수 목사를 석방하며 인도적 조처라는 말을 한 데 미뤄보면 북한도 이런 문제를 대화 창구로 활용하고 있지 않나 하는 감을 갖고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북한의 ‘괌 포위사격’ 엄포를 강하게 비판해 언급을 자제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온도 차가 느껴진다는 지적에 그는 “협력이 잘 된다는 의미”라며 “집권 여당으로서 그런 염려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대한민국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으로 그런 업무를 소홀히 할 대통령은 없다”며 “발언을 안 한다고 그런 임무를 안 하는 게 아니며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방법과 시기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문 대통령은 어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앞서 모든 조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며 “북미 간 직접 미사일을 쏘는 상황이 아니고 말싸움을 하는 상황의 진전을 지켜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