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협력사간 재하도급 없앤다”… 상생 고삐 죄는 SK

“협력사간 재하도급 없앤다”… 상생 고삐 죄는 SK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7-08-10 22:46
업데이트 2017-08-10 23: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T부문 중소협력사와 직접 계약… 모든 거래대금 100% 현금 결제

무상제공 특허 60여종으로 확대… 경영 개선·신사업 추진에 일조

SK그룹의 지주회사인 SK㈜가 대기업 중 처음으로 재하도급 거래 관행을 폐지하기로 하는 등 ‘상생 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는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중소 협력사와의 사업 계약에서 1·2차 협력업체 간 재하도급 구조를 없애겠다고 10일 밝혔다. 중소 협력사와 직접 계약을 해 재하도급의 고리를 없애겠다는 뜻이다. 다만, 글로벌 공급사와 대기업이 포함된 유통 채널을 가진 거래는 제외된다.

이는 지난 8일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건설 등 그룹 내 5개 주력사 최고경영진과 1·2차 협력사 경영진들이 결의대회를 열고 ‘상생협력 실천 결의문’에 서명한 지 이틀 만에 나온 조치다. SK㈜는 앞서 9일 1차 IT 서비스 협력사들에 “1·2차 협력사 간 재하도급 거래 구조를 없애겠다”는 내용의 ‘상생협력 협조 안내문’을 발송하는 한편 관련 문의 창구도 개설했다.

SK㈜는 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상품 구매를 포함한 중소 협력사와의 모든 거래에서 100% 현금 결제를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0여개 협력사가 연간 1100억원 규모의 현금 대금을 받게 돼 비용 절감 및 경영 개선 등에서 도움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IT 업계는 건설업과 함께 하도급 다단계 구조로 인해 말단에 있는 개발자들이 업무에 비해 열악한 급여를 받는 것이 문제로 지적돼 왔다.

SK㈜는 무상으로 제공하는 특허도 기존 37종에서 60여종으로 확대해 개방하기로 했다. 특허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스마트카드, 3D 솔루션,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위치정보, 이동통신 등 다양한 IT 분야에 포진해 있어 협력사들의 신사업 추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SK㈜는 설명했다.

앞서 SK㈜는 2015년 8월 재하도급 사전 승인 제도를 도입해 2차 협력사를 줄여 왔다. 제도 도입 후 재하도급 비율은 약 10%(130여개사)에서 지난해 1.7%로 줄었다. SK㈜ C&C사업부 정풍욱 구매본부장은 “동반성장과 상생협력의 첫 단계는 직계약을 통한 재하도급 구조 최소화”라면서 “IT 서비스 사업 전반에 직접 계약 구조를 정착시켜 중소기업과 함께 협력하며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08-1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