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기업 폐쇄’ 美요구 거절한 태국

‘北기업 폐쇄’ 美요구 거절한 태국

김민희 기자
입력 2017-08-10 18:12
업데이트 2017-08-10 1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틸러슨 “北자금줄 끊으라” 압박에…총리 “분쟁 휘말리기 싫다” 격앙

태국이 북한의 돈줄 차단을 위해 자국에서 활동하는 북한 기업을 폐쇄해 달라는 미국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태국 일간 방콕포스트는 10일 쁘라윳 짠오차 총리가 북한에 대해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인지 묻는 기자들에게 “우리는 이미 유엔이 결의를 통해 규정한 임무를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쁘라윳 총리는 지난 8일 만난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태국을 무역 거점으로 삼는 북한 기업을 단속해 북한의 자금줄을 끊으라고 압박했다는 외신 보도에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쁘라윳 총리는 “분쟁에 휘말리고 싶으냐. 우리는 지금 적절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유엔 결의를 지지하며 (북한의 행동을) 비난했다”고 강변했다.

앞서 틸러슨 장관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참석 후 태국으로 가 8일 쁘라윳 총리와 돈 쁘라뭇위나이 외무장관 등과 잇따라 만났다. 틸러슨 장관의 구체적 발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수전 손턴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미국이 태국에서 활동하는 북한 기업을 폐쇄하도록 태국 정부를 독려하고 있으며, 북한인에 대한 비자 규정 강화와 대북 관계 축소 등도 희망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태국은 2015년 북한의 3대 교역국이었고 현재 방콕에는 북한대사관이 있을 정도로 북한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방콕과 파타야 등지에 ‘스타브라보’, ‘T.S 은금’ 같은 무역회사, ‘원양해운’, ‘구룡해운’ 등의 해운회사가 영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미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에 올라 금융 거래와 화물 운송이 막혀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태국 내 북한 기업 단속 요청과 관련, 군부정권 2인자인 쁘라윗 웡수완 부총리 겸 국방부 장관은 “국제적인 문제는 신중하게 다뤄져야 한다. 정부는 이 문제를 논의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나라손 프루순톤 이민청장도 “태국 내 북한 난민이나 북한 관련 사업에 관한 특별한 명령이 하달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08-11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