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민 반대로 성주 사드 전자파 측정 연기… 軍 “협조 필요”

주민 반대로 성주 사드 전자파 측정 연기… 軍 “협조 필요”

이성원 기자
입력 2017-08-10 22:46
업데이트 2017-08-11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대단체 기지입구 집회·저지…기상악화로 헬기 운행도 불가

국방부와 환경부가 10일 경북 성주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서 계획했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현장조사를 연기했다.
이미지 확대
10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정부의 전자파 측정 등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예정됐던 사드 사격통제용 레이더의 전자파·소음 측정을 연기했다. 성주 연합뉴스
10일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정부의 전자파 측정 등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예정됐던 사드 사격통제용 레이더의 전자파·소음 측정을 연기했다.
성주 연합뉴스
국방부는 이날 “지역 주민·시민단체 등과의 추가 협조가 필요하다고 판단돼 오늘 계획했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현장 조사는 추후 별도 일정을 판단해 재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국방부의 설명과 요청에도 주민 협조와 참여 등 제반 상황이 여의치 않아 부득이하게 일정을 변경하게 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이날 언론 참관하에 공개적으로 사드 사격통제용 레이더 전자파·소음을 측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기상상태가 좋지 않아 사드 기지에 들어갈 헬기조차 이륙하지 못했다. 헬기를 이용하려고 한 것은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이 기지 입구에서 집회를 하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드 반대 단체들은 정부의 사드 기지 전자파·소음 측정에 반대하며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언론뿐 아니라 주민도 참관하는 가운데 전자파·소음을 측정할 계획이었다. 전자파·소음이 인체와 환경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에 대한 주민 우려를 불식하고자 공개적인 검증을 추진한 것이다. 국방부는 “오늘 예정됐던 환경부 현장 조사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의 하나로 시행되는 행정적 조치로, 국내법적 규정은 없으나 사드 레이더 전자파와 소음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우려를 고려해 지역 주민 대표 참관하에 시행하기로 계획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조만간 현장조사를 재추진하겠다는 의사도 분명히 밝혔다. 국방부는 “지역주민들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앞으로 별도 계획에 의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 검증을 위한 현장조사를 추진할 것”이라면서 “지난 4월 26일 장비이동과정에서 보인 주한미군의 부주의한 행동과 관련한 주한미군 장성에 의한 사과도 앞으로 현장조사 때 함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당시 사드 장비 차량에 탄 일부 주한미군이 지역주민의 반대 시위 모습을 웃으며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 일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08-1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