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언론 “한국인들 北 위협에도 놀라울 정도로 평온”

美 언론 “한국인들 北 위협에도 놀라울 정도로 평온”

김민희 기자
입력 2017-08-10 23:02
업데이트 2017-08-1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쟁 발발 가능성 매우 낮게 봐… 유사시 안전문제선 의견 엇갈려”

괌 여행 예정자들은 불안감 보여

‘놀라울 정도로 심드렁한 한국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 발언에 맞서 북한이 미국령 괌에 탄도미사일 포위사격을 예고하는 등 팽팽한 대치 상황에서도 한국인들이 동요하지 않는 데 대해 미 언론들이 관심을 보였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는 9일(현지시간) 서울발 기사를 통해 거리에서 만난 한국 사람들은 극히 평온한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신촌에서 한 대학생은 LAT에 “우리가 끊임없이 북한에 위협받고 있긴 하지만 내 생애에 실제로 전쟁이 일어날 거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른 20대 청년은 “긴급 상황이 되면 정부가 우리에게 어디로 가고 무엇을 할지 지시할 것이고, 그 지시를 따르면 안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 소재 연구기관의 한 관계자는 “서울 주민은 사실상 전쟁에 무방비나 다름없다. 형식적인 대피 행동 강령만 있을 뿐”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UPI통신은 “대체로 한국인들은 한반도의 전쟁 가능성을 매우 낮게 보고 있다”면서 “과거에도 비슷한 양상의 긴장국면이 있었지만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음을 잘 알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학생 석모(28)씨는 “올겨울 동남아 투어를 계획 중”이라면서 “괌은 아니지만 (괌 포함) 여행객들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계획을 변경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북한이 직접적으로 타격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지만 이전에도 그랬고 (북의 도발이) 여행 취소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괌으로 여름휴가를 계획한 여행객들은 불안감을 내보이기도 했다. 직장인 김모(25)씨는 “올해 친구들과 괌 여행을 가기로 하고 일정을 짜고 있었는데 친구들 사이에서 ‘가지 말자’라는 말이 나와 여행지를 바꾸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리아 패싱’ 논란에 대해 “미국과 한국은 매우 강력한 관계를 갖고 있다”며 “우리는 한국과 지속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고 대화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면서 논란을 일축했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7-08-1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