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종견 덕배는 왜 죽었나

실종견 덕배는 왜 죽었나

강원식 기자
입력 2017-08-10 20:06
업데이트 2017-08-10 2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종돼 유기동물보호소에 있던 반려견이 보호소 측의 무성의한 관리로 폭염 속에 방치된 채 죽어간 사실이 알려져 공분을 사고 있다.

 10일 서울신문 취재 결과 지난 5일 밤 12시쯤 창원시 성산구 반송동 길거리에서 리트리버 2마리가 헤매고 있는 것을 경찰이 발견해 유기동물보호소로 보냈다. 이 개들은 인근에 사는 오모씨가 8년 동안 가족처럼 키우고 있던 ‘졸리’와 ‘덕배’였다. 오씨의 어머니가 문을 제대로 잠가놓지 않아 집을 나갔다가 길을 잃은 것이다.

 오씨 어머니는 실종 다음날인 일요일 아침 파출소 등에 수소문한 끝에 농업기술센터 유기동물보호소에 두 반려견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안도했다. 보호소 측에 전화했더니 당직자가 “일요일이라 담당자가 없으니 월요일에 와서 데려가라”고만 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날 부산 출장에서 돌아온 오씨는 월요일까지 기다릴 수 없어 오후 3시 보호소로 무작정 찾아갔다. 하지만 오씨에 따르면 보호소 당직자는 “내일 와서 담당자를 만난 뒤 데려가라”는 말만 되풀이 했다. 이에 오씨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이라도 하게 해 달라”고 하자 당직자는 마지못해 보호시설 안을 이리저리 다니며 찾지 못하다 야외 마당에 있는 철장시설로 오씨를 안내했다고 한다.

 폭염 속에 방치된 철장을 보는 순간 숨이 막혔다는 오씨는 “땡볕이 내리쬐는 야외 철장 안에 졸리와 덕배가 쇠줄로 묶여 있었다”며 “덕배는 입으로 쇠창살을 문 상태로 축 늘어져 누워 있었고 그릇 안은 물 한 방울 없이 말라 있었다”고 했다. 이어 “덕배가 철장안에서 폭염을 견디다 못해 빠져나오려고 발버둥치며 쇠창살을 물어뜯다 열사병으로 죽은 것 같다”고 했다. 함께 묶여 있었던 졸리는 그나마 철장 지붕 그늘 아래로 몸을 피해 목숨을 건졌다.

 숨진 덕배의 주검을 인계받아 집에서 장례를 치렀다는 오씨는 “가족과도 같은 덕배를 부주의로 허무하게 떠나보낸 것을 생각하면 너무 미안하다”고 자책했다. 이어 “유기견 관리 공무원들의 무성의한 태도에 화가 난다”고 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보호소 측에 제재를 가할 규정은 딱히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호소 관리 책임자인 농업기술센터 이삼규 축산담당은 “반려견이 관리 소홀로 사망한 데 대해 사과한다”며 “다시는 이런 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호소에서는 현재 300여마리의 유기견을 현장 공무원 2명과 자원봉사자 5~6명이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