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黃 사태’ 연루된 朴 과기본부장 임명 적절치 않다

[사설] ‘黃 사태’ 연루된 朴 과기본부장 임명 적절치 않다

입력 2017-08-09 21:22
업데이트 2017-08-09 2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가 또 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차관급인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임명된 박기영 순천대 생물학과 교수다. 박 교수는 ‘황우석 사태’에 연루된 책임을 지고 2006년 당시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 자리에서 물러났던 이다. 그런 사람을 청와대는 왜 다시 과학 컨트롤타워로 삼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진다. 과학계 안팎에서는 “그렇게 사람이 없나” 하는 개탄이 터진다.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의 줄기세포 논문 조작 사건은 한마디로 과학 사기극이었다. 노무현 정부가 황 전 교수를 백방으로 지원한 과정에 박 교수의 역할은 결정적이었다. 과학계가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는 일이다. 황우석 팀에 256억원의 연구비를 몰아주다시피 했고, 복제 실험이 원활하도록 규제를 완화해 주는 지원을 당시 청와대에 있었던 박 교수가 주도했다. 거짓으로 판명된 황 전 교수의 논문에 공동 저자로도 참여했다. 더 치명적인 사실은 문제의 연구 작업에 전혀 기여한 적조차 없었다는 것이다. 황 전 교수에게 연구비를 몰아준 대가로 논문에 무임승차했다는 의혹과 비판이 들끓었다.

박 교수의 자질은 도덕성과 능력의 측면 모두에서 회의적이다. 논문 무임승차의 비도덕성도 그렇거니와 황 전 교수의 떠들썩한 거짓말을 검증조차 하지 못했다. 그런 사람에게 어떻게 과학기술 혁신을 이끌 중요 기관을 맡기겠느냐는 걱정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과학기술혁신본부는 한 해 20조원의 국가 연구개발(R&D) 예산 심의권을 주무르는 곳이다. 게다가 박 교수는 그 불미스런 사태 이후로 사과 한마디조차 없었다고 과학계는 격분한다.

번번이 겪고 있지만, 청와대의 안이한 인사 원칙을 도무지 이해하기가 어렵다. 청와대는 “경험이 굉장히 중요한 자리이니 과거 이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해명했다. 이 무슨 앞뒤 안 맞는 궤변인지 청와대도 스스로 민망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전적으로 지지하는 시민단체들까지 나서 인사 철회를 촉구하는 마당이다.

공공기관장 인사는 이제 시작 단계다. 청와대는 대체 언제까지 손바닥만 한 인력 풀에서만 돌려막기를 하겠다는 요량인지 궁금하다. “노무현 청와대 프리패스 인사”라는 원색적인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독선 인사를 거듭하면서 국민 소통을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2017-08-1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