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ARF 의장성명에 “한반도 긴장 격화 본질 왜곡”

北, ARF 의장성명에 “한반도 긴장 격화 본질 왜곡”

입력 2017-08-09 22:46
업데이트 2017-08-10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용호 외무상은 ‘침묵’ 일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 북한 대표단은 지난 8일 밤 발표된 ARF 의장성명에 대해 “조선반도(한반도) 긴장 격화의 본질을 심히 왜곡하는 미국과 몇몇 추종국들의 주장이 반영됐다”고 반발했다.

북한 ARF 대표단은 9일 취재진에게 배포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대표단 성명’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핵과 대륙간탄도로켓을 보유한 것은 우리 공화국을 겨냥한 미국의 명백하고 현실적인 핵 위협에 대처한 정정당당한 자위적 선택”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성명은 “미국의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과 핵 위협이 근원적으로 청산되지 않는 한 우리는 그 어떤 경우에도 핵과 탄도로켓을 협상탁에 올려놓지 않을 것이며 자기가 선택한 핵무력 강화의 길에서 한 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밤 발표된 ARF 의장성명에는 북한의 연쇄 미사일 도발 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북한에 유엔 안보리 결의의 전면적이고 즉각적인 준수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북한 ARF 대표단을 이끈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지난 6일 새벽 필리핀 입국 때부터 이날 오전 귀국길에 오를 때까지 자신을 밀착 취재한 각국 취재진에게 ‘침묵’으로 일관했다. 대신 그를 수행한 북한 외무성 직원이 북측 입장을 담은 성명서를 취재진에게 건넸다. ARF 사정에 정통한 외교 소식통은 “리 외무상은 작년에 데뷔무대였던 ARF에서 의장성명 내용 변경을 시도했다가 실패를 경험한 뒤 아세안에서도 자국의 말이 먹히지 않는다는 것을 실감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8-1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