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한반도 위기설에 동의할 수 없어”

靑 “한반도 위기설에 동의할 수 없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8-09 22:30
업데이트 2017-08-09 2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보리 제재안 北 너무 민감 반응…‘괌 포위사격’은 내부 결속용인 듯

4강의 ‘코리아 패싱’은 상상 못 해…北, 우리의 합리적 제의에 응해야”

북한과 미국 간 긴장이 한껏 고조된 9일 청와대는 “‘한반도 위기설’이란 말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안보 상황이 매우 엄중해지는 것은 사실이나 위기로까지 발전했다고 보지 않는다”면서 “상황을 잘 관리하면 오히려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할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 탄도미사일 운용부대인 전략군이 이날 오전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으로 괌 주변에 대한 포위사격 작전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위협하고, 휴가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북한이 더는 미국을 위협하지 않는 게 최선이다. 그렇지 않으면 보지 못한 ‘화염과 분노’, 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고조된 ‘8월 한반도 위기설’에 대한 청와대의 비공식 반응인 셈이다.

북측의 날 선 발언에 대해서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채택 후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다”며 “내부 결속용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이 5개 기관 명의로 성명을 냈는데 굉장히 특이한 상황이라고 본다”며 “국내 안보 불안감 조성, 한·미 동맹의 이간, 미국의 대북 정책 약화 등 다양한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깨달아야 할 것은 점점 더 상황이 북한에 불리하게 진전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빨리 우리가 제시한 합리적 (대화)제의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한반도 외교·안보 현안 논의과정에서 한국이 배제된다는 의미의 조어인 ‘코리아 패싱’에 대해서는 “왜 나오는지 이해 못하겠다”며 고개를 갸웃거렸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휴가에서 오자마자 원하는 시간에, 트럼프 대통령이 휴가 중인데도 1시간 가까이 통화했다”며 “일본 총리와도 통화했고,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미·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새 정부는 다소 이견은 있지만 중국과도 긴밀한 소통을 하고 있다. 러시아와도 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다”면서 “주요 4강이 한국을 패싱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8-10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