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판니커르크 남자 400m 금메달, 적수 결장해 손쉬운 우승

판니커르크 남자 400m 금메달, 적수 결장해 손쉬운 우승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8-09 06:11
업데이트 2017-08-09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자 400m 세계기록 보유자인 웨이드 판니커르크(25·남아공)가 손쉽게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강력한 적수 이삭 마콸라(30·보츠와나)가 노로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출전이 결국 불발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챔피언인 판니커르크는 9일 영국 런던의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이어진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400m 결선에서 6번 레인을 달려 43초98을 기록하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7번 레인을 뛸 예정이었던 마콸라는 IAAF로부터 호텔로 돌아가 48시간 동안 아무도 접촉하지 않고 격리 조치를 취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가 없어 한결 홀가분한 레이스를 운영한 탓일까? 판니커르크는 자신의 세계기록(43초03) 경신을 다음으로 넘겼다.
웨이드 판니커르크가 남자 400m 결선에 앞서 두 손을 모으며 뭔가를 기원하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런던 AP 연합뉴스
웨이드 판니커르크가 남자 400m 결선에 앞서 두 손을 모으며 뭔가를 기원하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런던 AP 연합뉴스
스티븐 가디너(바하마)가 44초41로 은메달, 압델라 하룬(카타르)가 44초48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번 대회에서 남자 200m 석권을 겨냥하는 판니커르크는 10일 새벽 준결선에 나선다. 평소 신중하고 말이 없는 성격을 반영하듯 금메달이 확정된 뒤에도 담담했고 별다른 우승 세리머니도 하지 않았다.

한편 이번 대회에 출전한 선수나 팀 관계자 등 30명이 급성 설사를 동반하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영국 보건당국이 확인했다. 잉글랜드보건국은 노로바이러스가 쉽게 확산되기 때문에 지금 파악된 인원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고 덧붙여 감염자가 추가로 나올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가디언은 풀이했다. 이번 대회 노로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경기에 나서지 못한 선수는 마콸라와 남자 400m 허들 준결선에 빠진 토마스 바르(아일랜드) 등 2명이다.

런던 타워 브릿지 인근에 있는 타워호텔에서 체류하고 있는 독일 팀과 캐나다 팀이 감염된 것으로 여겨진다고 추측했다. 하지만 타워호텔은 BBC방송에 보건당국 관계자들과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이 함께 벌인 조사는 호텔이 노로바이러스 감염원이 아닌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해명했다.

앞서 3년 전에도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열린 코먼웰스 대회에서도 경기장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십여 명이 노로바이러스 증상을 호소한 바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