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에 400억 유로 합의금…英총리 “사실 아냐” 부인

EU에 400억 유로 합의금…英총리 “사실 아냐” 부인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8-07 23:34
업데이트 2017-08-08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총리실이 유럽연합(EU)에 지급할 ‘이혼 위자료’로 불리는 재정분담금을 최대 400억 유로(약 53조 1632억원)로 책정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영국 총리실의 한 소식통은 6일(현지시간) “액수가 부정확한 추측”이라며 그런 거액을 정부나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지지자들이 받아들일 가능성을 낮게 평가했다고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앞서 선데이 텔레그래프는 영국이 통상 문제를 포함한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하기 위해 EU와의 채권채무 관계를 정산하는 이른바 ‘위자료’ 문제와 관련해 400억 유로를 지급해 풀려고 한다고 전했다. 이 같은 보도는 EU가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진 600억 유로보다 낮지만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보였던 영국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재정분담금 문제는 영국과 EU의 브렉시트 협상을 교착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미셸 바르니에 EU 협상단 수석대표는 지난달 외교관들에게 영국이 이혼 합의금 문제에서 머뭇거리고 있는 탓에 다음 단계의 협상이 오는 12월까지 미뤄질 수 있다고 지적했었다. 영국으로서는 2019년까지 협상을 타결하지 못하면 향후 관계에 대한 아무런 합의가 없는 혼란스러운 상태로 EU에서 탈퇴하게 돼 상황이 불리해질 수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8-08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