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통화…“지금은 대북 압박·제재 강화할 때”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통화…“지금은 대북 압박·제재 강화할 때”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8-07 18:58
업데이트 2017-08-07 18: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면서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한·일 양국의 대응 및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약 23분 동안 진행된 전화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한·일과 한·미·일은 완전한 핵 폐기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북한을 이끌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 청와대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문 대통령은 이날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는 협상을 통해 평화적·외교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한·미·일 삼국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이 계속 도발을 하면서 대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현 상황 하에서 북한에 대한 압박과 제재를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에 아베 총리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최종적으로 대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다만, 지금은 북한이 대화에 나오도록 압력을 가하는 게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양국이) 같이한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이 설명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또 지난달 4일과 28일 북한의 전략 도발 직후 양국 국가안보실과 외교·국방 당국 간 각급 수준에서 긴밀한 협의와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 연합훈련 등을 전후해 북한이 다시 도발할 가능성에 대비해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지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한·일간 협력 및 한·미·일 3국 간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 청와대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한편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지난 3일 일본의 제3차 내각이 출범한 일에 대해 아베 총리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아베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새로 임명된 고노 외무상과 함께 한·일 관계의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답례로 “문 대통령의 지도력 아래 한·일 간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셔틀외교의 일환으로 (문 대통령이) 조기에 일본을 방문하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는 것이 박 대변인의 설명이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셔틀외교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무적으로 상호 편리한 시기를 조율해 나가자고 하는 한편, 다음달 초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되는 ‘동방경제포럼’에서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