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대북전단 살포 막을 방법 찾으라” 지시

문 대통령 “대북전단 살포 막을 방법 찾으라” 지시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8-04 23:00
업데이트 2017-08-04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것을 참모들에게 지난달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대북전단 살포 막을 방법 찾으라”
문 대통령 “대북전단 살포 막을 방법 찾으라” 서울신문 DB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대북전단은 남북 간 우발적 충돌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라면서 (대북전단으로 남북 간 군사적) 충돌이 벌어지지 않을 방도를 찾아보라고 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4일 전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은 과거 북한이 우리 측 민간단체가 날려 보낸 풍선에 고사포를 발사하고, 이에 우리 군이 대응사격을 하면서 일촉즉발까지 갔던 상황을 언급했다”면서 “대북전단으로 인한 우발적 충돌 가능성에 상당한 우려를 나타냈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2014년 10월 10일 국내 민간단체가 경기 연천 접경지역에서 대북전단 풍선을 날리자 대공무기의 일종인 14.5㎜ 고사총 사격을 한 적이 있다.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지난달 4일 북한이 처음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미사일을 발사한 직후 주재한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다만 ‘대북전단 금지법’ 제정 같은 구체적인 방안을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