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北 포격도발 원점’ 탐지레이더 개발…내년 실전배치

軍, ‘北 포격도발 원점’ 탐지레이더 개발…내년 실전배치

입력 2017-08-03 09:05
업데이트 2017-08-03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존 아서-K보다 탐지거리·운용시간 길어

북한군의 포격 도발시 ‘도발 원점’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우리 군이 즉각 대응 사격할 수 있게 해주는 ‘대포병 탐지레이더-Ⅱ’의 국내개발이 완료됐다.
대포병 탐지레이더-Ⅱ 운용개념도 방사청 제공
대포병 탐지레이더-Ⅱ 운용개념도
방사청 제공
방위사업청은 3일 “대포병 탐지레이더-Ⅱ 연구개발사업 종료회의가 지난달 28일 개발업체인 LIG넥스원에서 개최됐다”며 “사업이 공식적으로 완료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가 2011년 11월부터 약 540억원을 투자해 진행해온 대포병 탐지레이더-Ⅱ 개발사업이 5년 9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종료됐다.

대포병 탐지레이더-Ⅱ는 지난 4월 시험평가에서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제작 기준이 되는 국방 규격도 정해졌다. 방사청은 내년 초 양산에 들어가 순차적으로 전방 부대에 실전배치할 계획이다.

대포병 탐지레이더-Ⅱ는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군 장사정포를 무력화하기 위한 우리 군 대화력전의 핵심 장비로, 북한군이 쏜 포탄의 비행 궤도를 역추적해 장사정포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포병부대에 실시간으로 전파한다. 북한군 도발 원점을 정밀 타격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 군의 기존 대포병 탐지레이더인 스웨덴산 ‘아서-K’는 탐지거리가 약 40㎞이지만, 대포병 탐지레이더-Ⅱ는 60㎞를 넘어 적진 깊숙한 곳까지 샅샅이 훑을 수 있다. 연속 운용시간도 아서-K(약 6시간)보다 2시간 이상 길다.

대포병 탐지레이더-Ⅱ는 안테나도 능동 위상배열 방식으로, 수동 위상배열 방식인 아서-K보다 동시 표적 처리 능력이 월등히 뛰어나다.

방사청은 “대포병 탐지레이더-Ⅱ가 전력화되면 기존 해외 도입 장비보다 탐지 범위, 작전 지속 시간, 동시 표적 처리 능력 등이 크게 향상돼 대화력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국내 기술로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정비와 후속 군수 지원이 용이할 뿐 아니라 운영유지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