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안보보좌관 “김정은, 밤에 편히 자서는 안될 것”

백악관 안보보좌관 “김정은, 밤에 편히 자서는 안될 것”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8-03 09:07
업데이트 2017-08-03 0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과 핵무기 분리 방법 강구” CIA 국장 발언도 재조명

미국 정부 안팎에서 북한 ‘레짐 체인지’(정권 교체론)이 불거지는 가운데 안보사령탑인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일(현지시간) 핵과 미사일 개발에 속도를 내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에 대해 “그는 밤에 편하게 잠자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이날 MSNBC와 인터뷰에서 “전 세계가 김정은에 맞서고 있지 않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맥매스터의 이 발언은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최근 “미국 정부 입장에서는 김정은을 핵무기에서 떼어놓을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히는 등 미 일각에서 북한 정권 교체론이 미국 조야에서 확산되는 과정에서 나와 눈길을 끌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이 권좌에서 교체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다면서 “그 체제 내부에서 돌아가는 일을 알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정은 정권이 3대 세습 독재권력이라는 점을 환기시키면서 “그는 앞선 두명(김일성·김정일) 못지않게 잔혹하다. 그러나 다른 점은 심지어 가족(이복형 김정남)도 죽인다는 점이다. 이런 점에서 그 체제의 미래를 예측하기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정은은 고립돼 있고, 이 문제(북핵 프로그램)에서도 고립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 ICBM이 샌프란시스코 또는 피츠버그 또는 워싱턴에 도달할지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이것은 심각한 위협(grave threat)”이라고 강조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