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식회계 정황 포착된 KAI , 주목받는 김종대 발언

분식회계 정황 포착된 KAI , 주목받는 김종대 발언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8-02 16:45
업데이트 2017-08-02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하성용(66) 전 대표 시절인 2013년부터 올해까지 5년에 걸쳐 조직적인 분식회계를 저지른 정황이 검찰에 포착되면서 그동안 이를 밝혀내지 못한 배경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민정수석실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취지로 말한 바 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
김종대 정의당 의원 서울신문DB
KAI의 원가 부풀리기와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2일 “KAI의 부품 원가 부풀리기 등 분식회계가 포함된 경영상 비리를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중요 방산 기업인 KAI의 부실이 누적될 경우 더 심각한 경영 위기를 초래할 수 있어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다”며 “금감원과도 유기적으로 협조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KAI가 총 3조원대에 달하는 이라크 경공격기 FA-50 수출 및 현지 공군 기지 건설 사업을 비롯한 해외 사업을 수주하고 나서 이익을 회계기준에 맞지 않게 선반영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KAI의 방산비리와 관련해 김종대 의원은 지난달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이 과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자금비리를 포착하고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영향으로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한다”고 했던 말이 주목받고 있다. 김종대 의원은 “합수단은 당시 ‘청와대에서 직접 컨트롤하기 때문에 윗선의 지시에 따라 수사를 보류했다’고 발표했는데, 당시 합수단을 컨트롤할 수 있던 것은 민정수석실밖에 없었다”고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