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합의 착실히 이행해야” 강조하며 관망

日 “합의 착실히 이행해야” 강조하며 관망

김민희 기자
입력 2017-08-01 22:36
업데이트 2017-08-01 2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가 대변인 “韓에 합의 실행 요구”

日언론 韓 비판여론 반영될지 촉각
니혼게이자이 “日, 추이 지켜볼 것
합의 파기·재협상 여부 최대 쟁점”


지난달 31일 발족한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에 대해 일본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원론적으로 강조하며 일단 관망하는 분위기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TF 출범과 관련, “재작년 말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임을 한·일 양국이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제사회에서도 높게 평가받는 합의가 착실히 시행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한국 정부에 끈질기게 합의 실시를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일본 정부가 TF의 작업에 자국 의견과 자료가 반영되도록 움직일 것이냐는 질문에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합의라는 것에 대해 서로 합의한 것으로, 정부로선 이를 시행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고 거듭 밝혔다.

일본 언론들도 TF의 발족 소식을 전하며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위안부 합의에 대한 한국 내 비판 여론이 TF의 조사 결과에 반영될지 주목하는 모양새다. 우익 성향 산케이신문은 “결정권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취에 응할지 보증이 없고 한쪽 당사자인 일본 정부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검증이 어디까지 객관성을 갖출 수 있는지가 불투명하다”고 부정적으로 전했다.

산케이는 또 “TF는 ‘결론을 정하지 않고 있다’고 하지만 오태규 TF 위원장은 과거 한겨레 논설위원 시절 칼럼에서 한·일 합의에 대해 ‘굴욕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도 한국 외교부 관계자를 인용, 오 위원장이 “도쿄 특파원을 경험하고 일·한 관계에 정통한 인물”이지만 “합의에 비판적인 여론을 반영한 인선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 정부가 합의 파기와 재협상에 들어갈 것인지가 최대 쟁점”이라면서 “일본 정부는 현재 대북 공조가 필요한 상황임을 감안해 사태 추이를 지켜볼 것으로 전망한다”며 “결과에 따라서는 양국 관계 악화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김민희 기자 haru@seoul.co.kr

2017-08-0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