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ICBM 아니라는 러…의도된 어깃장? 탐지 무능력?

북 ICBM 아니라는 러…의도된 어깃장? 탐지 무능력?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7-29 12:40
업데이트 2017-07-29 1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주변 모든 국가가 28일 심야에 발사된 북한의 ‘화성 14형’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판단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러시아만 중거리탄도미사일(IRBM)로 평가해 그 이유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북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 동해로 발사
북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1발 동해로 발사 북한이 28일 밤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은 어제 오후 11시 41분경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4일 발사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017.7.29 [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 국방부는 29일 성명을 통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고도 681㎞까지 날아올라 732㎞를 비행한 뒤 일본해(동해) 중심부에 떨어졌다”면서 “비행자료는 중거리탄도미사일의 전술·기술적 특성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는 한미일 3국의 평가와 완전히 동떨어진 것이다. 북한의 주장과도 크게 어긋난다. 우리 군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 직후 “최고고도가 3700㎞, 비행거리는 1000여㎞로 사거리 기준시 지난번 보다 더 진전된 ICBM급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도 즉각 ICBM으로 평가했다.

북한 역시 이날 오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대륙간탄도로켓 화성 14형은 최대정점고도 3724.9㎞까지 상승하며 거리 998㎞를 47분12초간 비행했다”며 ICBM 시험발사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측 판단은 북한 주장과 고도는 무려 2000여㎞, 비행거리는 250여㎞ 차이난다.

탄도미사일 최대사거리는 최고고도의 3~4배이다. 따라서 북한 측 주장대로라면 이번에 발사한 2차 ‘화성 14형’의 최대사거리는 1만㎞ 이상, 러시아 측 판단대로라면 2000~2700㎞로 큰 차이가 난다. 러시아 측도 이런 계산을 근거로 IRBM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 4일 발사된 1차 화성 14형도 중거리미사일로 분류한 바 있다. 중거리미사일이라는 이유를 들어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추가제재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이런 정황을 감안하면 북한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러시아가 의도적으로 화성 14형의 제원을 저평가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첨단 정찰위성은 물론 극동지역의 고성능 탐지레이더로 한반도 주변 상공을 24시간 감시하고 있는 러시아가 이처럼 얼토당토 않은 탐지결과를 내놓을리 없다는 것이다. 정보 당국의 한 관계자는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북한에 대한 제대 수위를 낮추기 위한 꼼수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발사 장소까지도 전혀 엉뚱한 곳을 지목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러시아는 자강도 전천군 무평리 일대인 이번 미사일 발사 장소가 동창동(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이라고 주장했다. 1차 발사때도 러시아는 평안북도 구성 일대가 아닌 동창동으로 지목한 바 있다. 일각에서 러시아의 미사일 탐지 능력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