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동열, 대표팀 감독으로 “성적 못 내면 프로팀 못 갈수도”

선동열, 대표팀 감독으로 “성적 못 내면 프로팀 못 갈수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7-28 09:00
업데이트 2017-07-28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표팀 에이스로 뛴지 35년 만에 사령탑에 앉은 선동열(54) 야구대표팀 전임감독이 27일 연합뉴스 인터뷰를 통해 솔직한 심경을 전했다.
이미지 확대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
선동열 야구대표팀 감독
선 감독은 대표팀에서 성적을 내지 못하면 프로팀에 못 갈 수도 있다는 점도 인정했다. 선 감독은 “누구라도 대표팀 감독을 맡아서 해야 하는 것이다. 막중한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끼지만, 한 번 대표팀 감독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전임감독을 수락한 배경을 설명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와 전임감독으로 계약하면서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오로지 대표팀만 생각하겠다고 공언했다. 오는 11월 일본 도쿄돔에서 열리는 한국·일본·대만 3개국의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2017’에서 대표팀 감독으로 데뷔전을 치른다.

1982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야구선수권대회에서 처음으로 성인 대표팀의 태극마크를 단 선 감독은 홀로 3승을 올리며 한국의 우승에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

선 감독은 “태극마크를 단 자부심, 희생정신, 헝그리 정신, 그리고 한·일전하면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정신력 등이 지금 대표 선수들에게 결여되지 않았나라고 생각해 본다”라면서 “시대가 변했는데 그런 걸 또 강조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우리가 일본보다 실력에서 약간 부족한 건 사실이나 실제 경기에서 이길 수 있던 건 그런 정신력 덕분”이었다며 태극마크를 다는 선수는 달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1977년 니카라과 슈퍼컵에서 한국을 국제대회 첫 우승으로 이끈 국가대표 사령탑 출신 김응용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장은 선 감독에게 “책임이 무거울 것”이라면서 “마음대로 잘 풀리지 않아 힘들 것”이라고 조언했다고 한다.

선 감독은 “김 회장님은 야구 대선배이자 해태 타이거즈 시절 내 스승이고, 삼성 라이온즈 감독 시절엔 사장님으로 모시기도 했다”면서 “또 지금은 아마추어야구협회장과 대표팀 감독으로 이어져 참 각별한 인연”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님이 재직하시는 동안 나도 좋은 성적을 내 계속 좋은 인연을 이어가고 싶다”고 각오를 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