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고리공론화위 “공론조사만 진행…시민배심원단 구성 안해”

신고리공론화위 “공론조사만 진행…시민배심원단 구성 안해”

입력 2017-07-27 15:12
업데이트 2017-07-27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차 조사 2만명·실제 공론조사 350명 내외 선정 “공사재개 여부 결정 안 내려…결정에 도움될 내용 전달하는 역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7일 “우리는 공론조사 방식을 따른다. 조사 대상자들이 공사재개 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또한 “공론조사와 배심원제가 상당히 다른 방법인데 혼용됐다. 처음에 오해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회의 준비하는 신고리 공론화위
회의 준비하는 신고리 공론화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김지형 위원장과 위원들이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정부는 공론화위를 발족하면서 “시민배심원단이 내리는 결정을 그대로 정책에 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공론화위원회는 이날 2차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시민배심원단을 선정해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에 대한 찬·반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공론조사 내용을 그대로 보고서로 만들어 정부에 제공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설명이다.

공론화위 대변인은 “1차 조사를 하고, 그중에서 표본을 추출해 2차 조사를 하고 숙의과정을 거쳐 다시 3차 조사를 진행해 각각의 조사결과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한다”며 “이러한 내용을 정부에 권고하면 대통령 등 결정권자가 최종 결정을 하는 데 도와드리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를 재개를 하게 될지 안 할지 조사 대상자들이 결정을 내리는 건 아니다”라며 “위원회는 최종적으로 결정을 내릴 때 어떤 도움이 될만한 그런 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공론화위는 1차 여론조사는 2만 명 내외, 실제 공론조사는 350명 내외를 대상으로 진행하기로 정했다.

1차 여론조사 대상자는 지역·성별·연령을 ‘층’으로 고려한 확률추출법에 의해 선정한다.

여론조사는 휴대전화와 집 전화를 혼합 사용해서 실시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8월까지 1차조사를 하고, 공론조사 대상자를 추출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 뒤 최종 조사는 9월 말 또는 10월21일 전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면 국무총리에게 제출하고, 해산한다는 계획이다.

공론화위는 8월1일 ㈔한국갈등학회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하는 공론화 관련 전문가 토론회를 후원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