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극리뷰] ‘글로리아’

[연극리뷰] ‘글로리아’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7-07-26 23:18
업데이트 2017-07-27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장인의 이기적 욕망… 어쩌면 우리처럼

오전 9시 오늘도 어제와 같은 사무실에서 시작한 어제와 다를 바 없는 하루. 원대한 꿈을 이루겠다며 입사한 회사는 어느덧 일상의 전쟁터가 되어 버린 지 오래다. 곁에 앉은 동료와 서로의 한탄과 불만을 공유하며 전우애를 나누는 듯하지만 사실 우리는 서로에게 관심 없는 타인일 뿐이다. 여기서 비극은 싹튼다. 어쩌면 바로 지금 당신 곁에서 그 비극이 일어나고 있을지도 모른다.
연극 ‘글로리아’는 잡지 편집부에서 가장 오래 근무했지만 모두에게 소외된 글로리아의 예상치 못한 선택을 통해 주변 인물들의 욕망과 이기적인 본성을 풍자적으로 그린다. 노네임씨어터컴퍼니 제공
연극 ‘글로리아’는 잡지 편집부에서 가장 오래 근무했지만 모두에게 소외된 글로리아의 예상치 못한 선택을 통해 주변 인물들의 욕망과 이기적인 본성을 풍자적으로 그린다.
노네임씨어터컴퍼니 제공
연극 ‘글로리아’는 평범한 직장인들의 이기적인 욕망을 통해 현대인의 가벼운 인간관계와 어두운 인간의 본성을 적나라하게 조명한다. 지난해 초연 당시 신랄하고 위트 넘치는 대사로 호평을 얻은 데 힘입어 올해 다시 무대에 올랐다. 영미 문화권에서 주목받는 극작가 브랜든 제이콥스 젠킨스가 2015년 발표한 작품으로 연출가 김태형이 연출을 맡았다.

미국 뉴욕의 한 잡지 편집부 사무실. 지루한 일상에 치여 이런저런 불만에 휩싸인 직원들이 하루하루를 견디고 있다. 딘은 언젠가는 자기가 쓴 책을 세상에 선보이고 싶어하고 비슷한 꿈을 지닌 켄드라는 그런 딘을 늘 비아냥거린다. 글로리아는 이 사무실에서 가장 오래 일했지만 정작 친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각자 자기 일로 오후를 보내고 있던 와중 평소 조용하던 글로리아의 예상치 못한 행동에 극은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흐른다. 총을 들고 나타난 글로리아가 편집부 사람들을 쏴 죽이고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이다. 사건 이후 회사 사람들은 충격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듯 보이지만 그 어느 때보다 글로리아에 집착하기 시작한다. 그녀에 대해 관심도 없었던 이들은 총격 사건 경험담을 토대로 책을 펴낼 궁리뿐이다. 글로리아가 세상에서 사라진 이후에 비로소 존재감을 발하는 아이러니한 상황 속에 피상적인 인간관계의 잔인함이 극대화된다.

이 작품의 특징은 회사에서 글로리아를 가장 오래 지켜봐 온 로린을 제외한 모든 등장인물들이 1인 다역을 하는 것이다. 특히 움츠러든 글로리아로 나오던 배우 곽지숙이 글로리아 이야기를 책으로 펴내는데 혈안이 된 냉혹한 낸을 동시에 연기해 재미를 더한다. 같은 배우의 얼굴을 통해 극과 극의 인물을 감상하는 충격적인 경험을 하게 된 순간 작품이 전하는 비극적 상황에 더욱 맞닿게 된다. 초연에 참여했던 배우 정원조, 손지윤, 오정택, 공예지가 각각 로린, 켄드라, 마일즈, 애니를 연기한다. 새롭게 합류한 이형훈이 딘으로 분한다. 8월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3관. 4만원. 070-4141-7708.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7-07-27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