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골마을서 밤새 감쪽같이 사라진 150살 향나무, 무슨일이

시골마을서 밤새 감쪽같이 사라진 150살 향나무, 무슨일이

강원식 기자
입력 2017-07-26 19:52
업데이트 2017-07-27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이명마을에서 나이가 가장 많은 주민 이모(81)씨는 지난달 14일 아침 평소처럼 마을 산책에 나섰다. 그러다가 마을 위쪽 공동 우물가에 늘 우뚝 서 있던 향나무가 감쪽같이 사라진 것을 보고 눈을 의심했다. 최소 150년 이상, 그러니까 이씨가 태어나기도 훨씬 전부터 마을을 지켜온 나무였다. 가슴이 철렁 내려앉은 이씨는 급히 마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이 마을 입구와 주변 도로 등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인한 결과 하루 전인 13일 밤 소형 트럭 2대가 마을에 들어간 뒤 물건에 덮개를 덮어 나가는 장면을 포착했다. 범인은 이웃 면에 사는 주민으로 친구사이인 한모(51)씨와 김모(52)씨였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절도 전과가 있는 한씨와 김씨는 평소 이명마을을 지나다니다 고풍스럽고 잘생긴 향나무가 있는 것을 보고 흑심을 품었다. 그러던 중 13일 저녁 7시쯤 고성의 한 조경가게 앞에서 나무를 사러 다니는 충북 제천지역 조경업자 이모(55)씨와 김모(42·노동)씨 등 2명을 만났다.

 한씨 등은 이씨 등에게 “좋은 향나무가 있는데 싸게 팔겠다”며 접근했다. 한씨 등은 “100만원을 주겠다”는 조경업자 이씨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4명은 밤 9시쯤 작업도구를 준비해 트럭 2대에 나눠 타고 이명마을로 이동해 향나무를 훔쳤다. 우물가 돌이 섞인 땅이라 뿌리가 깊게 박혀 있지 않아서 캐는 작업은 어렵지 않았다. 한씨는 망을 보고 3명이 톱과 노루발못뽑이 등을 이용해 뿌리를 자르고 돌을 파는 등 30여분 만에 향나무를 캤다.

 경찰은 “이명마을에는 주민 20여명이 살고 있는데 대부분 노인들이라 저녁 일찍 잠자리에 드는 바람에 향나무를 훔치는 것을 알지 못한 것 같다”고 했다. 마을 주민들은 “우물가에 있던 토종 향나무는 옛날부터 마을 주민들이 제사를 지낸 뒤 후손들이 잘되기를 빌며 향나무 밑에 고수레를 하는 등 수호신처럼 여겨 왔다”고 말했다.

경찰이 조경전문단체에 향나무 가치를 감정한 결과 “수령이 150년~200년으로 추정되는 한국산 토종 향나무로 잘 관리해 가꾸면 최고 3000만원 가치가 있는 나무”라는 평가가 나왔다. 향나무는 높이 2.5m 쯤에 몸통의 지름이 40~50㎝로, 특유의 용틀임 모양을 하고 있어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조경업자 이씨는 향나무를 관리해서 가치를 높인 뒤 팔기 위해 제천에 있는 자신의 조경업체 작업장에 심어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 향나무를 원래 있었던 마을 우물가에 곧바로 옮겨 심으면 나무가 죽을 가능성이 있어 처리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경남 마산중부경찰서는 26일 한씨 등 이웃마을 주민 2명을 특수절도혐의로 구속하고 조경업자 김씨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