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무일, 대통령 앞에서 김진태가 가르쳐준 시 읊은 이유 묻자..

문무일, 대통령 앞에서 김진태가 가르쳐준 시 읊은 이유 묻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7-26 11:30
업데이트 2017-07-26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무일 검찰총장이 청와대에서 한시를 읊은 이유에 대해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바르게 잘 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미지 확대
문무일 검찰총장이 26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 7. 26.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문무일 검찰총장이 26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 7. 26.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문무일 총장은 26일 오전 취임 이후 첫 출근길에서 취재진들이 전날 임명장을 받을 때 읊은 한시에 대해 질문하자 이같이 말했다.

문 총장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는 자리에서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으셨다”는 대통령의 덕담에 “이번 인사청문회를 거치면서 예전 선배가 가르쳐준 시가 생각났다”며 대만 학자 난화이진의 한시를 인용했다. 2014년 3월 김진태 당시 검찰총장은 대검 간부회의에서 이 시를 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늘이 하늘 노릇하기가 어렵다지만 4월 하늘만 하랴(做天難做四月天·주천난주사월천). 누에는 따뜻하기를 바라는데 보리는 춥기를 바란다(蠶要溫和麥要寒·잠요온화맥요한). 집을 나선 나그네는 맑기를 바라고 농부는 비 오기를 기다리는데(出門望晴農望雨·출문망청농망우). 뽕잎 따는 아낙네는 흐린 날씨를 바란다(採桑娘子望陰天·채상낭자망음천).’

한시의 내용으로 미루어볼 때 문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요구하는 검찰개혁에 대한 부담감을 토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신임 검찰총장이 취임 첫 날 대통령 임명장을 받는 자리에서 한시를 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JTBC 손석희 앵커는 뉴스룸 ‘비하인드뉴스’ 코너에서 의아한 표정으로 “처음 보는 장면”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무일 총장이 읊은 한시
문무일 총장이 읊은 한시
문무일 총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고강도 검찰개혁을 주문하는 의원들과 결을 달리하는 발언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경찰에 영장 청구권을 주는 방안과 관련해서 “판사가 재판하지 않고 판결을 선고할 수 없듯이 검사가 수사하지 않고 기소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혔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 문제에도 “더 효율적인 시스템을 찾을 수 있다. 공수처 논의와 별개로 저희가 먼저 바뀔 모습을 보여드려야 생각한다. 내부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있다”며 뚜렷한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이를 두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지낸 적이 있는 박영선 의원은 “검찰총장 후보자가 수사와 기소가 분리 불가능하다고 한 점은 검찰개혁 의지가 없다는 자기고백이다”라며 우려를 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문무일 검찰총장의 ‘한시 읊기’ 돌발 행동 이후 문 총장에게 다시 한번 “국민의 기대가 크다. 국민이 검찰의 대변화를 바라는데 그것은 검찰을 적대시하는 것이 아니라 검찰이 국민께 신뢰받는 기관이 되길 바라는 애정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만큼 사회정의 중추인 검찰에 대한 기대가 큰 걸로 이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치에 줄 대기를 통해 혜택을 누려온 일부 정치검찰의 모습이 있다면 통렬히 반성해야 하고 그런 부분에 대해 확실한 책임을 물어야 묵묵히 업무에 임해온 검사들도 더 큰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이것이 총장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