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명의 생명 구한 지방의원 ‘천사의 키스’

4명의 생명 구한 지방의원 ‘천사의 키스’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7-07-25 22:48
업데이트 2017-07-26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폐소생술 전도사’ 박성미 전남 여수시의원

“지금 남편과 24살 때 첫 키스를 하고 결혼했는데 그게 억울해서인지 다른 사람들과 인공호흡을 자주 하네요.”
이미지 확대
박성미 더불어민주당 전남 여수시의원
박성미 더불어민주당 전남 여수시의원
위험에 처한 타인의 생명을 심폐소생술로 4차례나 구한 박성미(47) 더불어민주당 전남 여수시의원은 지난 24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며 유쾌하게 웃었다. 이어 박 의원은 “사소한 행동이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됐다니 부끄럽다”며 겸손함을 보였다.

2014년 시의원이 된 박 의원은 22일 오후 4시 40분쯤 전남 광양시 봉강면 성불계곡에서 물에 빠져 심정지 상태에 있던 한모(62)씨를 심폐소생술로 살려냈다.

사람들이 한씨를 물 밖으로 끌어낸 뒤 어찌할 줄 몰라 우왕좌왕하는 장면을 건너편에서 목격한 박 의원은 ‘원더우먼’처럼 바로 뛰어가 4~5차례 흉부압박과 인공호흡을 반복했고, 잠시 후 한씨 입에서 가늘게 숨이 새어 나왔다.

여수지역아동센터 연합회장 등 지역 아동 돌보미 역할을 10여년 동안 해 온 박 의원은 7년 전 독학으로 심폐소생술을 배웠다고 한다. 그리고 배운 지 이틀 만에 학생들을 인솔해 견학 가는 차 안에서 초등학교 4학년 오모군이 기도가 막히고 입술이 파랗게 변한 채 쓰러졌을 때 처음 ‘실전’으로 심폐소생술을 하게 됐다.

박 의원은 “처음엔 내가 해낼 수 있을까 겁이 났지만 우선 살려 놓고 봐야 한다는 생각으로 배운 지식을 침착하게 실행했다”면서 “파랬던 입술이 거짓말처럼 분홍빛으로 변하고 눈동자가 돌아오면서 오군이 숨을 내쉬는 장면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고 회고했다. 올해 고등학교 3학년으로 건강하게 자란 오군은 지난 주말 박 의원의 구조 활약 소식을 듣고 박 의원의 페이스북에 응원 글을 올렸다고 한다.

박 의원은 2014년 12월 여수시 돌산읍 우두출장소 신청사 개소식 때 갑자기 쓰러진 부읍장 이모(58)씨를 심폐소생술로 구했고, 지난 2월에는 아들의 고등학교 졸업식장에 참석했다가 쓰러진 할아버지(77)를 심폐소생술로 살렸다.

키 169㎝의 박 의원은 “심폐소생술은 많은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려다가 포기했다”며 “겨울에 심폐소생술을 하면 옷이 땀으로 범벅이 될 정도”라고 말했다.

남편(54)과의 사이에 1남 3녀를 둔 박 의원은 “지난 주말 사고 당시 큰딸이 ‘엄마가 가 봐야겠는데’라고 하길래 심폐소생술을 하러 용수철처럼 뛰어갔다”며 “우리 자식들도 공동체 의식을 갖고 살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여수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7-07-26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