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행운이란? 불안한 현실 돌파구

행운이란? 불안한 현실 돌파구

함혜리 기자
입력 2017-07-25 22:48
업데이트 2017-07-26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원우 작가 개인전 ‘내일 날씨 어때?’

갤러리의 흰 벽에 커다란 별, 네 잎 클로버, 무지개 조각들이 걸려 있다. 강렬한 원색이 화이트 블록의 공간에서 더욱 두드러져 보인다. 퍼포먼스, 조각, 영상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익숙한 일상의 단편을 특유의 재치로 신선하게 환기시켜 온 작가 이원우(36)가 서울 종로구 삼청동 PKM갤러리에서 열고 있는 개인전에 선보인 신작들이다. 2013년에 이어 PKM갤러리에서 갖는 두 번째 개인전에서 작가는 철판으로 만든 조각 10여점과 영상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서울 종로구 PKM갤러리에서 개인전 ‘내일 날씨 어때?’를 열고 있는 이원우 작가가 행운의 네 잎 클로버를 상징화한 작품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PKM갤러리에서 개인전 ‘내일 날씨 어때?’를 열고 있는 이원우 작가가 행운의 네 잎 클로버를 상징화한 작품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인간의 삶을 점유하는 궁극적인 불안에 대해 탐구해 온 작가는 불안에 대응하는 이념적 작업의 키워드로 행운, 춤, 거인, 미래를 제시했다. ‘내일 날씨 어때?’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행운’에 관한 미학적 반영이다.

“행운의 상징물에 대해 부정적이어서 그 상징적 의미를 파괴하는 시도도 했지만 돌아보니 나 스스로도 그것들에 기대어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아예 작업에 끌어들이게 됐다”는 작가는 “‘행운’이 불안한 현실을 조금이라도 가볍게 덜어주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작업 스펙트럼이나 매체, 주제가 다양하지만 다음엔 어떤 작업을 할지, 내 작업을 사람들이 좋아할지, 다음달 작업실 월세를 어떻게 낼지 등 여러 문제로 항상 불안하다”며 “불안이 없으면 오히려 불안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 복잡한 내면을 작업에서는 눈치챌 수 없을 정도로 작업의 형태는 단순하고 경쾌하다.

작업에서 보이는 형상들은 어린 시절 색종이를 잘라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던 놀이와 데칼코마니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다. 작가의 표현대로 조각과 회화의 경계에 있는 작품들은 유쾌하며 감각적이다. 종이를 잘라 다양한 형태의 모형을 만든 후 그 모양을 확대한 뒤 얇은 철판을 잘라 칠을 입혀 만든 것이다. 작가는 “아이들이 만든 것처럼 순수한 추상의 형태를 만들려고 했는데 손에 익숙한 형태들이어서 그 틀을 깨기 힘들었다”면서 “기계가 만든 것 같은 느낌을 남기고 싶지 않아 손으로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이원우는 홍익대 조소과를 나와 영국 왕립예술학교에서 조각전공으로 석사를 마쳤다. 대학 시절 친구들과 ‘좋겠다’라는 퍼포먼스 그룹을 만들어 기획자들의 시선을 끌었고 유학에서 돌아온 후에는 언어의 유희와 개념 뒤집기 등을 통해 직관적 경험을 이끌어내는 작품들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다음달에는 아트선재센터에서 분실물을 찾아주는 관객 참여형 전시를 할 예정이다. 만화를 보며 상상력을 키웠고, 한때 코미디언이 되고 싶다는 꿈을 꾸기도 했던 그는 훤칠한 외모 덕분에 대학 시절 4년간 모델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했다. 전시는 8월 26일까지.

글 사진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7-07-26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