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MB정부 제2롯데 인허가 문건 발견”

靑 “MB정부 제2롯데 인허가 문건 발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7-25 23:00
업데이트 2017-07-26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정권 문서 전수조사 중 나와

관계자 “자세한 내용 확인 중”… 사정 칼날 MB까지 향할지 관심

청와대가 이른바 ‘캐비닛 문건 파문’과 관련, 과거 정권이 남기고 간 문서 목록을 전수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명박(MB) 정부 당시 생산된 문건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캐비닛 문건 파문의 후폭풍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재조사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이른바 ‘적폐청산’ 대상이 MB 정부에까지 미칠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국가안보실에서 발견된 문건 가운데 MB 정부 당시 생산된 문건도 나왔다”면서 “그중에는 ‘제2롯데월드 인허가 검토’라는 제목의 문건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MB 정부 문건이 남은 경위는 알 수 없다”면서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관계자가 출력해서 보관했던 일종의 사본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2008년 MB 정부는 애초 불가 방침을 밝혔던 롯데월드타워 건립을 허가, 논란을 일으켰다. 당시 경기 성남 서울공항 이·착륙 전투기의 안전성 문제로 국방부는 반대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투자 활성화 차원에서 롯데월드타워 건설을 신축하는 방향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 일었다. 정부는 결국 활주로 각도를 3도 트는 조건으로 신축 허가를 내줬다.

MB 정부 당시 대표적 ‘특혜 의혹’이 일었던 사업과 관련한 문건이 나오면서 현 정부의 사정 칼날이 박근혜 정부를 넘어 과거 이명박 정부에까지 미칠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이 검찰, 경찰을 비롯한 거의 모든 사정기관이 참여하는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복원을 지시하며 적폐청산 의지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권 개입 의혹을 규명할 문건이 발견된 만큼 이 사안도 정밀하게 들여다볼 가능성이 높아졌다.

청와대가 MB 정부 당시 문건이 발견됐다는 점을 앞선 사례와 달리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거꾸로 이번 사안이 특별히 보안을 유지할 만큼 중대하다는 뜻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청와대는 안보실에서 다량의 문건이 발견됐다는 내용은 공개하면서도 외교·안보 현안의 민감성 등을 고려해 추가 발표는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었다. 이와 관련,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실제 그런 문건이 있는지, 내용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중인데, 확인돼도 공개가 가능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7-26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