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누구도 사면 고려 안 해”

“트럼프, 누구도 사면 고려 안 해”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7-24 18:10
업데이트 2017-07-24 1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카라무치 신임 공보국장 “지난주 사면 권한 이야기 나눠”

백악관 대변인 “러 제재안 지지” 공보국장 “아직 서명 결정 안 해”

미국 백악관 2기 공보라인이 ‘러시아 스캔들’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셀프 사면’ 논란 진화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자신의 트위터에 스스로 사면을 언급하면서 불러온 셀프 사면 논란의 파장이 탄핵까지 옮겨 갈 기세로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앤서니 스카라무치 백악관 공보국장 AP 연합뉴스
앤서니 스카라무치 백악관 공보국장
AP 연합뉴스
앤서니 스카라무치백악관 신임 공보국장은 23일(현지시간) CNN에서 “대통령은 누구에 대한 사면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 “러시아 문제는 터무니없는 일로, 대통령은 누구도 사면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스캔들의 연관성을 부정하면서 동시에 셀프 사면 논란을 피해 간 것이다. 이어 트럼프 캠프 인사와 러시아 측의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완전한 거짓이고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스카라무치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주 사면 문제를 논의했다”고 얘기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지난주 대통령과 사무실에서 사면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는 했다”면서 “개인의 사면에 대한 것이 아니고 그저 사면 권한에 대한 대화였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 제이 세큘로는 이날 ABC방송에서 “미 대통령과 사면에 대해 논의한 적이 전혀 없다”며 “사면이 논의된 적도, 대화 주제에 오르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對)러시아 추가 제재를 두고 신임 백악관 공보라인이 엇박자를 내면서 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이 지적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신임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ABC방송에서 “정부는 러시아를 강경하게 대하는 것을 지지하고, 특히 러시아 제재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는 미 의회가 러시아 제재 법안을 원안대로 처리하지 않고 완화하도록 그동안 로비를 벌여 온 백악관의 분위기와 사뭇 다른 것이다.

하지만 스카라무치 국장은 이날 CNN에서 의회의 러시아 제재에 대해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통령은 그 법안에 서명할지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라면서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에 러시아가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정부기관의 보고 내용을 아직 받아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WP는 “트럼프 대통령의 다양한 참모들이 경쟁적으로 의견을 제안하면서 혼란스러운 메시지가 이어졌다”고 꼬집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7-25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