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丁의장 “與도 野도 부끄러운 패자…국회 반성해야”

丁의장 “與도 野도 부끄러운 패자…국회 반성해야”

입력 2017-07-22 13:55
업데이트 2017-07-22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경안 여야 대치에 “정파적 이해 치우치면 국민 신뢰 잃어”

정세균 국회의장은 22일 “추경안 심사 과정에서 국회가 너무 부끄러운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렸다”며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경안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길어지면서 국회 처리가 늦어진 것에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정 의장은 국회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된 직후 “시간이 오래 지연됐지만 여야가 의논해 오늘 예산안을 처리한 것은 불행 중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도 “그 과정에서 승자는 없었다. 여당도 야당도 패자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국정이 여러 가지로 어렵고 민생이 어려운데도 국회에서는 정쟁이 난무했다”며 “국민의 눈높이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고 국회를 운영한다면 국회의 존립 의의가 지속해서 하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저부터도 항상 협치를 실천하고 국민을 제대로 섬겨야 한다고 노력해왔지만, 부족한 점이 얼마나 많았는지를 다시 한 번 반성한다”며 “여야 의원 모두가 왜 우리가 이 자리에 있는지, 우리 책무가 뭔지를 신중하게 성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의장은 “우리는 정당 당원이기 이전에 국회의원이고, 국회는 행정부를 견제하는 역할을 하면서 정파적 이해관계에 너무 치우친다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의장은 “이 자리에 계신 의원들은 이 말씀을 안 들으셔도 될 분들이라 생각하지만 반성하자”고 말했다.

이는 이날 본회의 표결이 정족수 부족으로 지연되면서 진통을 겪은 상황에서 회의장에 들어오지 않은 야당 의원은 물론, 다른 일정 등으로 불참한 일부 여당 의원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