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사드 전자파 검증 관련 단체 반대로 무산” 성주투쟁위 “軍,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

軍 “사드 전자파 검증 관련 단체 반대로 무산” 성주투쟁위 “軍,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

입력 2017-07-21 22:48
업데이트 2017-07-21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 “주민 여론 수렴해 측정 지원”

경북 성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의 전자파 안전성 검증을 위한 측정 계획이 무산됐다.

한·미 양국 군 당국은 현지 주민들 참여하에 21일 전자파 측정을 할 계획이었으나 다음주로 한 차례 연기했다가 아예 취소한 것이다. 국방부 측은 ‘관련 단체’의 반대 때문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날 “사드 기지의 전자파 안전성 측정을 시행하는 방안을 지역 주민들과 협의 중이었는데 취소됐다”면서 “현 상황은 전자파 측정 시 주민 참여를 보장한다는 당초 약속이 관련 단체 반대로 이행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드 레이더에 대한 전자파 검증은 전자파 안전성에 대한 주민 우려를 우선 고려한 것이었다”면서 “국방부는 전자파 검증 계획을 철회하되 앞으로 주민 대표와 지역 주민 여론을 수렴해 전자파 측정과 확인을 원할 경우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드 기지 전자파 측정은 지난달 말 현지를 방문한 서주석 국방부 차관과 주민들 간 비공개 간담회에서 합의한 몇 가지 사안 중 하나로 알려졌다. 당시 서 차관은 주민들에게 환경영향평가 등에 주민참여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성주와 김천 주민들의 참여 의견을 수렴했고, 자치단체 및 시·군의회, 주민, 기자 등 참관인 45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김천시 농소면 노곡리, 남면 월명리, 율곡동(김천혁신도시) 등 4곳에서 전자파를 측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드철회 성주투쟁위원회 등은 전날 오전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및 투쟁위원회와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전자파 측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전자파 측정을 거부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7-22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