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도 발언권 양보하는 국가재정전략회의…자율적인 열띤 토론

문 대통령도 발언권 양보하는 국가재정전략회의…자율적인 열띤 토론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7-21 18:34
업데이트 2017-07-21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틀째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이미지 확대
국가재정전략회의, ‘이쪽으로’
국가재정전략회의, ‘이쪽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 참석하며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종석 비서실장의 안내를 받고 있다. 2017.7.20 연합뉴스
이날 회의도 새 정부 출범 이후 열렸던 다른 회의들처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회의 직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회의가 시작되자 문 대통령은 ‘모두 양복 상의를 벗고 편하게 시작합시다’라고 말했고 참석자는 대부분 셔츠 차림으로 회의에 임했다”고 전했다.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의 사회로 4차 산업혁명 기반 혁신성장 전략 등을 논의한 첫 번째 세션에서는 참석자들의 발언이 계속 이어져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한다.

발언 신청자가 몰리면서 홍 수석은 ‘후반부에 발언하는 사람은 1분 내로 발언해달라’고 요청하기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수석이 발언 시간을 제한하자 발언권을 얻은 장하성 정책실장은 “경제수석이 정책실장의 발언 시간도 자를 정도로 청와대가 자율적이다”라고 말해서 폭소가 터지기도 했다.

1세션이 마무리될 때쯤 홍 수석이 문 대통령에게 발언 기회를 주려고 했지만 문 대통령은 발언권을 얻지 못한 다른 참석자들에게 기회를 주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저출산 문제를 극복할 방안이 특히 활발하게 논의됐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성평등 정도가 높을수록 출산율이 높아지는데 아빠들의 육아휴직이 잘 안 되고 있다”면서 “‘독박 육아’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저출산 극복 종합 대책도 좋지만 문제는 사랑하는 아이와 함께할 시간도 없다”며 “노동 시간을 과감하게 줄여야 일자리도 늘고 가족공동체도 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년 후에는 여름 휴가를 한 달간 사용하는 대한민국이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문 대통령은 15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일화를 소개하며 저출산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를 에둘러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02년 대선 직후 노 전 대통령이 제게 민정수석 비서관을 맡아달라고 말씀하시려 만난 자리에서 정작 민정수석실이나 민정수석이 어떤 일을 한다는 이야기는 전혀 하지 않고 저출산 관련 말씀만 하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저출산 문제 해결에) 모든 국가적 노력을 다해야 할 상황이라고 본다”며 “청년 고용, 실업 문제를 해결하는 게 결국 저출산의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