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경자 차녀 “미인도는 명백한 위작…조악하고 허술한 그림”

천경자 차녀 “미인도는 명백한 위작…조악하고 허술한 그림”

입력 2017-07-20 13:49
업데이트 2017-07-20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희 몽고메리대 교수 ‘천경자 코드’ 출간

26년째 진위 결론이 나지 않은 ‘미인도’에 대해 고(故) 천경자 화백의 차녀인 김정희 미국 몽고메리대 교수가 또다시 위작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천경자 코드’ 출간 기자회견
’천경자 코드’ 출간 기자회견 고 천경자 화백의 차녀인 김정희 미국 몽고메리대 교수가 2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천경자 코드’출간 기자회견에서 책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교수는 미술사학자인 클리프 키에포 미국 조지타운대 석좌교수, 자신의 남편인 문범강 조지타운대 교수와 함께 ‘미인도’가 위작임을 입증하는 근거를 정리한 책 ‘천경자 코드’를 펴냈다.

이들은 1977년작으로 알려진 ‘미인도’와 천 화백이 같은 해 그린 ‘나비와 여인의 초상’, ‘수녀 테레사’, ‘내 슬픈 전설의 22페이지’, ‘별에서 온 여인’, ‘멀리서 온 여인’ 등 작품 5점을 비교했다.

김 교수는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천경자 코드’ 출간 간담회에서 “코드는 은밀한 내용을 암시하는 기호이자 비밀을 푸는 열쇠”라며 “‘미인도’에는 천 화백의 다른 작품에 있는 코드가 없으므로 명백한 위작”이라고 말했다.

그는 키에포 석좌교수의 감정서를 공개하면서 “‘미인도’는 짧은 시간에 어머니의 화풍을 흉내 낸 허술하고 조악한 작품”이라며 “허술한 그림 하나가 작가를 고통으로 몰아넣었고, 여러 사람의 시간과 에너지를 앗아갔다”고 성토했다.

김 교수는 조사 결과, ‘미인도’는 숟가락을 비롯해 홍채, 인중, 입술, 스케치 선 등 5가지 ‘코드’를 통해 위작임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천 화백은 여인상의 특정 부위를 숟가락으로 비비고 문지른 뚜렷한 흔적을 남겼지만, ‘미인도’에는 숟가락으로 문지른 흔적이 단 한 군데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천 화백의 다른 그림에는 작은 홍채 속에 긁고 파들어 가듯 표현한 확연한 흔적이 있지만, 미인도는 홍채 안이 텅 비어 있다”며 “미인도에만 인중이 있는 점도 이상하다”고 부연했다.

‘미인도’ 속 여인의 입술에 대해서는 “마치 수채화 물감으로 칠한 듯 얇고 많은 얼룩으로 채워져 있지만, 천 화백이 그린 모든 입술에서는 두터운 켜를 이루는 물감의 층이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김 교수는 주장했다.

김 교수는 조사 대상 그림들을 단층 사진으로 촬영하면 ‘미인도’에서만 날카로운 스케치 선이 확인된다며 “‘미인도’를 그린 사람이 볼펜 같은 필기구로 눌러 본을 뜬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미인도’의 진실이 거짓에 파묻히고 말 것이라는 생각이 글을 쓰도록 내몰았다”면서 “국립현대미술관이 권위 때문에 ‘미인도’를 진품이라고 고집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간담회에 동석한 배금자 변호사는 “‘미인도’ 논란은 천 화백의 인권을 침해한 사건”이라며 “민사소송을 통해서라도 진실을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가 책을 출간하면서 천 화백 유족과 국립현대미술관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미인도’ 진위 논란은 한층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전문기관의 과학감정, 전문가 안목감정, 미술계 자문 등을 종합한 결과 ‘미인도’의 제작기법이 천 화백의 양식과 일치한다고 발표했으나, 천 화백의 유족은 이에 반발한 바 있다.

현재 ‘미인도’는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열리고 있는 소장품 특별전 ‘균열’에서 아무런 설명 없이 강화유리 안에 전시돼 있다. ‘미인도’가 일반에 공개된 것은 27년 만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